"유상증자 때 공매도 악용 막겠다"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사진)은 25일 “공매도를 한 투자자는 해당 종목의 유상증자 참여를 제한하는 방안을 감독당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악의적인 공매도를 없애려는 취지에서 주요 선진국도 비슷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관련 규정의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이 유상증자를 할 때 싼값에 주식을 매입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매도가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늑장공시와 대규모 공매도가 벌어진 한미약품 사태와 관련해선 “검찰이 조사에 들어간 것 외에 추가적으로 불공정거래가 있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며 “통상 공매도는 외국인이 주도하는데 한미약품 사태 때는 국내 기관을 중심으로 공매도가 쏟아진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이사장은 거래소의 지주회사화를 주 내용으로 하는 자본시장 및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도 의지를 보였다. 그는 “다음달 10일 국회 정무위원회 의결일을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실무상 법집행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만큼 지주회사화가 실제 진행되는 것은 내년 말이나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시가 5년 넘게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선 “기본적으로 기업 경기가 좋아져야 하겠지만 세제지원책 등이 있다면 증시가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정 이사장은 거래소 인력 교육 강화와 정보기술(IT) 시스템 투자 확충도 강조했다. 그는 “금융 관련 조직의 3대 자산은 자본, 인력, 컴퓨터(IT 시스템)”라며 “거래소 인력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과 첨단 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정 이사장은 “거래소를 실무 중심의 효율적이고 생동감 있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이달 취임 후 젊은 직원들과의 만남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며 “젊고 똑똑한 직원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열린 조직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