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12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종합인플루엔자 항체신약 'CT-P27'의 임상2b상 시험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CT-P27은 셀트리온이 개발해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 첫 항체신약이다.

이번 임상은 '인플루엔자 A'에 감염된 환자에게 CT-P27을 투여한 후, 치료제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2a 임상에서는 건강한 피험자에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주입해, 감염 확인 후 치료제를 투약하는 시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CT-P27 투약군에서 체내 바이러스 농도가 대폭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셀트리온은 인플루엔자 발병률이 높아지는 동절기 중 2b상 임상에 참여할 인플루엔자 A 감염환자를 모집한다. 대상군에 CT-P27과 위약을 투여하고 부작용 활력징후 심전도 혈액 등을 분석해 약품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CT-P27은 두 항체로 이뤄진 복합 항체치료제다. CT-P27의 항체는 바이러스의 표면단백질인 헤마글루티닌의 축(stem) 부분에 결합해 바이러스 유전체가 세포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헤마글루티닌의 축은 변이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CT-P27이 바이러스의 변이 여부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인플루엔자에 치료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앞서 미국 CDC, 중국 정부 연구기관 등과 실시한 비임상 및 임상 시험에서 CT-P27이 조류 독감을 포함해 인플루엔자 대부분(H1, H2, H3, H5, H7, H9)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CT-P27이 타미플루 등 기존 약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 새로운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 효과를 보이는 새로운 백신을 개발 및 생산하는 데에는 6개월 이상의 시일이 소요된다. 때문에 각국 정부는 인플루엔자 유행시 초기 치료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항체 치료제는 미리 생산해 의약품을 비축할 수 있고, 바이러스 유행시 즉시 투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신종플루가 유행했던 2009년 한국에 타미플루와 리렌자가 기록한 매출은 1800억원에 달한다. 로슈는 같은 해 타미플루 판매로 세계적으로 3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