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증시가 2차 대선토론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우세했다는 평가와 함께 유가 급등에 따른 에너지주 강세로 상승했다.

10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8.55포인트(0.49%) 상승한 18,329.0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날보다 9.92포인트(0.46%) 오른 2163.66에, 나스닥 지수는 36.26포인트(0.69%) 상승한 5328.67에 마감했다.

이날 지수는 상승 출발한 후 장 내내 강세 흐름을 유지했다.

전날 진행된 대선 TV토론 결과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보다 우세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됐기 때문이다. 미국 CNN방송은 실시간 여론조사에서 클린턴이 잘했다는 응답이 57%로 트럼프가 잘했다는 답변 34%보다 높았다고 전했다.

국제유가가 급등한 점도 지수를 끌어올렸다. 유가는 러시아의 원유 감산 동참 가능성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긍정적인 유가 전망으로 상승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세계에너지총회 연설에서 "러시아는 생산량을 제한하는 공동 조처에 동참할 준비가 돼 있다"며 다른 산유국들 또한 이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현재 러시아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비회원국 중에서 가장 많은 원유를 생산한다.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장관은 "단기적으로 60달러까지 가격 상승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진단해 유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배럴당 1.54달러(3.1%) 오른 51.3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가 상승하면서 업종별로 에너지주가 1.5% 상승하며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밖에 기술과 금융, 헬스케어, 통신, 유틸리티 등 전 업종이 일제히 강세를 나타냈다.

이번주에는 주요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기다리고 있다. 다음날 알루미늄제조업체 알코아의 실적발표를 시작으로 주 후반에는 씨티그룹과 JP모건, 웰스파고 등 금융기관들의 실적발표가 예정돼 있다.

종목별로 트위터는 잠재적인 인수기업으로 거론됐던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과 세일즈포스, 월트디즈니가 인수 제안서를 제출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보도로 11% 넘게 급락했다. 반면 전기차업체인 테슬라가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올해 4분기 증자와 회사채 발행이 모두 없을 것이라고 밝혀 2.21% 올랐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