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게 된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양 사가 합병할 경우 현대상선이 상당한 부채를 짊어지는 부담이 발생하는 만큼, 우량자산만을 흡수해 해운업계 경쟁력을 유지하겠다는 복안이다.

금융위원회는 31일 금융감독원 등과 관계기관 합동 '금융시장 대응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내놨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우리나라 기간산업인 해운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대비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인력 등 우량자산을 인수해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의 보유 선박 중 영업이익 창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선박과 해외 영업 네트워크, 핵심 인력 등을 현대상선이 인수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한진해운 법정관리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적극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전날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소식이 전해지면서 회사채 값과 주가가 폭락했다.

금융위는 당분간 일일상황점검회의를 지속하고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대응 테스크포스팀(T/F)을 구성, 금융시장 및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전망이다.

다만 금융위는 향후 금융시장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므로 크게 우려할 것 없다고 내다봤다.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우려는 시장에 선반영돼있어 주식·채권시장 등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은행 등 금융기관도 그동안 구조조정 추진 과정에서 이미 상당부분 손실을 인식했으므로 영향이 미미하다"고 설명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