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 우려가 부각된 가운데 혼조세를 나타냈다.

26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3.01포인트(0.29%) 하락한 18,395.4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43포인트(0.16%) 낮은 2,169.0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72포인트(0.13%) 높은 5,218.92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3대 지수는 상승 출발한 이후 장중 일제히 내림세로 돌아섰다.

업종별로는 유틸리티업종이 2.11% 하락해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이외에 통신 업종이 1% 넘게 떨어졌고, 산업업종과 소재업종, 에너지업종, 소비업종이 내림세를 보였다.

반면 금융업종과 헬스케어업종, 기술업종은 상승했다.

3대 지수는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연설 직후에는 금리 인상 우려가 약해 오름폭을 늘렸으나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이 옐런 의장 연설에 대해 다음 달 기준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해석하자 하락 전환했다.

다만 나스닥 지수는 장 막판 소폭 상승세로 전환했다.

피셔 부의장은 미 경제방송 CNBC와의 인터뷰에서 9월 기준금리 인상 및 올해 한 번 이상의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 "(옐런 의장의) 발언은 두 질문에 대해 '그렇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그러나 지표를 확인할 때까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옐런 의장은 잭슨홀 연설에서 최근 몇 달간 기준금리 인상을 위한 근거가 강화됐다면서도 결정은 앞으로 발표될 경제지표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그는 "고용시장의 지속된 견고한 성과와 경제 활동 및 물가 상승률에 대한 우리의 전망을 고려하면 연방기금(FF) 금리 인상을 위한 근거가 최근 몇 달 동안 강화됐다"고 말했다.

옐런 의장은 다만 "우리의 결정은 항상 발표되는 경제지표가 (연준의) 전망을 확신케 해주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이날 다른 연준 위원들도 기준금리 인상에 우호적인 발언을 내놨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올해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메스터 총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하반기 경제가 개선되는 신호가 나타날 것이라며 9월 FOMC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세인트루이스 연은의 제임스 불러드 총재도 9월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기에 적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옐런 연설에 가려져 시장에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올해 2분기(2016년 4~6월) 미국 경제는 전 세계 성장률 약화 등의 악재에도 기업들의 순익이 2개 분기 연속 증가한 데 힘입어 성장세를 나타냈다.

미 상무부는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잠정치(계절 조정치)가 속보치 연율 1.2%보다 소폭 하향 조정된 1.1%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이는 마켓워치 조사치에 부합한 것이다.

지난 7월 미국의 상품수지 적자는 전월 645억 달러보다 줄어든 593억 달러(계절 조정치)를 기록했다.

이는 마켓워치 조사치 625억 달러를 하회한 것이다.

미국의 8월 소비자태도지수는 연말을 앞두고 가계의 금융여건에 대한 낙관론이 약화해 4개월 만에 최저치로 하락했다.

미시간대에 따르면 8월 소비자태도지수 최종치는 전월의 90보다 하락한 89.8을 나타냈다.

이는 마켓워치 조사치 91.0을 하회한 것이다.

영양제 제조업체인 허벌라이프의 주가는 최대주주인 칼 아이칸이 주식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에 2.3% 하락했다.

비디오게임 판매업체인 게임스톱의 주가는 분기 매출이 애널리스트의 예상치를 밑돈 데 따라 10.6% 떨어졌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시장이 대체로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한 움직임을 나타냈지만 옐런 의장과 피셔 부의장 발언을 소화할 시간이 좀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15% 상승한 13.65을 기록했다.

(뉴욕연합뉴스) 신은실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es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