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DJ코디네이터가 말하는 직장인 DJ 되는 법…'오늘부터 디제잉'
디제이(DJ)라고 하면 어렵고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다. 보통의 회사원에게는 그저 축제나 파티에서, TV에서나 만날 수 있는 것이 디제이의 세계였다.

하지만 디제잉은 이미 트렌드 세터들 사이에서 '핫'한 취미생활로 떠오르고 있다. 디제잉의 매력에 빠져 겸업에 나선 연예인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구준엽은 디제이 Koo로, 박명수는 G-Park라는 이름으로 방송과 축제 무대를 누비고 있다. 인기 아이돌 EXO의 찬열도 콘서트와 SNS 등을 통해 디제잉 실력을 뽐내고 있다.

그렇다면 나도 디제이가 될 수 있을까? 오늘부터 디제잉'의 저자 장규일은 이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다. 장규일은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 퇴근 후에는 클럽 디제이라는 이중생활을 즐기고 있는 국내 1호 디제이 코디네이터다. 자신이 직장인 디제이로서 겪었던 어려움과 시행착오에서부터 선곡 노하우와 무대 매너까지 디제잉의 A to Z를 이 책에 담았다.

오늘부터 디제잉은 디제잉을 전혀 모르는 사람, 이제 막 디제잉에 첫 발을 내디딘 사람의 눈높이에 맞춘 초보 디제이 지침서다. 디제잉의 의미와 꼭 필요한 장비, 예산별 레슨비와 장비 구입비, 프로 디제이의 선곡 기준 등 입문자들이 궁금해 할 정보들을 총망라했다.

또한 기본 디제잉 테크닉을 배울 수 있는 QR코드 동영상, 디제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비와 앱, 디제잉 음악 공유 사이트 등을 수록해 실용성을 높였다.

저자 장규일은 "인생의 재미를 찾는 누구나 디제이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디제잉이 일상에서 즐기기 어려운 취미라는 편견을 없애기 위해 실제 디제이로 활동 중인 직장인 디제이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직장이라는 굴레에 갇혀 디제잉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시도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기 위함이다. 그들은 직장과 디제잉을 병행하는 강행군 속에서도 즐거움과 보람을 말한다. 적어도, 디제잉을 시작하기 전보다 더 행복해졌다는 것은 분명하다.

저자는 우리에게 디제잉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아주 단순하지만 강력한 진리를 이야기한다. 인생의 행복은 결국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찾아온다는 것.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재능도, 돈도 아닌 한 발을 내딛는 '용기'라는 것이다.

☞ 저자 소개

디제이 콘텐츠 코디네이터. '퇴근 후 디제잉', '디제이믹스셋닷컴' 운영자. 학생과 직장인 등 아마추어 디제이들을 위한 콘테스트와 세미나, 파티를 기획하고 있다. 지루한 일상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어 시작했던 취미생활이 인생을 바꿔놓았다. 자신이 느낀 디제잉의 매력을 알리고자 '퇴근 후 디제잉' 커뮤니티를 만들고 출근길 디깅 프로젝트, 믹스셋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오늘도 그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를 허무는 '국내 1호 디제이 콘텐츠 코디네이터'로서 대중들이 디제잉을 친밀하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