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가 현대증권과 주식교환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두 회사 주주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KB금융은 교환작업으로 가외 수입을 올리며 실적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KB금융 주식을 취득할 현대증권 주주들은 주식 교환비율에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증권 주식가치, KB금융 5분의 1

KB금융-현대증권, 주식교환 '희비'
KB금융은 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날보다 0.3% 오른 3만5300원에 마감했다. 현대증권도 이날 2.2% 올랐다. KB금융이 현대증권 지분 100%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날 공시한 것이 두 회사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현대증권 지분 29.62%(자사주 포함)를 보유하고 있는 KB금융은 주식교환을 통해 잔여 지분 70.4%를 매입한다. KB금융은 현대증권 주주로부터 주식을 매입하는 대가로 자사 신주를 지급한다. KB금융과 현대증권 주식 교환비율은 1 대 0.19로 현대증권 주식 5주를 KB금융 주식 1주로 맞바꾸게 된다.

KB금융 주주에겐 나쁘지 않은 거래라는 평가가 많다. KB금융이 현대증권 지분 70.4%를 매입하려면 교환비율에 따라 신주 3176만주(지분율 8.2%)를 발행해야 한다. 교환가액 기준으로 신주 시장가치는 약 1조1260억원이다. 현대증권 지분 70.4%를 확보하면 KB금융의 자기자본은 기존보다 2조2782억원(현대증권 자기자본 3조2370억원×70.4%)가량 늘어난다.

KB금융은 현대증권 지분 70.4%(지분가치 2조2782억원)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1조1260억원)에 사들이면서 회계상 염가매수차익을 올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은갑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KB금융의 올해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염가매수차익 덕분에 기존 예상치보다 1조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증권 목표가 하향

현대증권 소액주주들은 주가보다 순자산가치를 토대로 보유 주식가치를 평가받기를 원했다. 현대증권 주가가 순자산가치의 절반에도 못 미칠 만큼 저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46배에 그쳤다.

현대증권이 비상장사인 KB투자증권과 합병하면 현대증권의 주식가치를 순자산가치 등으로 산출할 것이라는 소액주주들의 기대가 컸다. 하지만 이번 교환 결정 과정에서 현 주가를 토대로 현대증권 주식가치를 평가함에 따라 소액주주의 실망감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전배승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KB금융의 주식교환은 순자산가치에 근접한 합병비율을 기대했던 현대증권 소액주주에게는 아쉬운 결과”라며 목표가를 기존 1만원에서 9000원으로 낮췄다.

일각에서는 소액주주가 연대해 현대증권 주주총회에서 교환작업에 반대하고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증권 소액주주 지분율은 54.53%에 달한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