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8월1일 오전 11시9분

올 하반기 민간자금을 매칭해 벤처펀드를 결성하려던 벤처캐피털들에 비상이 걸렸다. 국내 법인들이 내년부터 벤처 투자에 대해 세액 공제를 받게 되면서 출자를 내년으로 미루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달 발표된 세법개정안은 내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2년간 국내 법인의 세액 공제제도를 신설·시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내 기업이 창업자·벤처기업·신기술사업자 등에 출자하면 출자금액의 5%를 법인세에서 공제하는 방식이다.

세액 공제는 기업이 벤처펀드에 출자하는 경우에도 적용이 된다. 5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에 국내 법인이 100억원을 출자하면 해당 연도 법인세를 납부할 때 5억원을 뺀 나머지를 내면 되는 식이다. 벤처캐피털 업계는 민간자금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하반기에 펀드 결성을 완료할 예정이던 몇몇 벤처캐피털은 난색을 보이고 있다. 펀드에 출자할 예정이던 민간 기업들이 출자를 내년 초로 미루자는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벤처캐피털 관계자는 “다음달에 민간 자금을 매칭해 벤처펀드 결성을 완료해야 하는데 갑자기 내년부터 세액공제가 된다는 정부 발표가 나오면서 출자를 검토하던 기업들이 모두 포기했다”며 “당국에 올 하반기 출자분도 소급적용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세액공제를 소급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답변을 받아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오동혁 기자 otto8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