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대표이사의 거짓 공시와 선박 사진 조작 의혹에 휩싸인 코스피 상장기업 중국원양자원 소액주주들이 한국거래소의 징계 결정을 열흘가량 앞두고 파국을 막기 위한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중국원양자원 일부 소액주주들은 청와대 신문고 등을 통해 이달 말께 열릴 예정인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위원회에서 관리종목 지정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내용의 집단 민원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관리종목 지정은 저가에 지분을 확보하려는 장화리 대표의 의도에 휘말리는 것이라며, 특히 소액주주들에게 더 큰 피해를 안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4월 홍콩 업체로부터 대여금과 이자 74억원을 갚지 못해 소송을 당했고 계열사 지분 30%가 가압류됐다고 공시했으나 한국거래소 확인 결과 거짓으로 드러나 주권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이번 심의에서 벌점 15점 이상을 받으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그 후 1년 내에 15점의 벌점이 추가되면 상장 폐지된다.

소액주주들은 "회사가 홍콩 업체로부터 당했다는 대여금 소송이나 가압류 등의 허위 공시는 장 대표가 저가에 지분을 확보할 목적으로 주가하락을 노리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회사 대표가 시세차익을 노리고 실적을 부풀려 주가를 띄우는 경우는 많은데, 이번에는 역으로 지분을 싼값에 취득하려고 악재성 공시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허위 공시와 관련한 일련의 사건들은 장 대표 개인의 욕심에 기인한 것인 만큼 회사나 소액주주들이 손해를 입지 않고 장 대표 개인을 제재하는 방향으로 심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회사가 소송 관련 허위 공시를 할 즈음에 선박들이 파업했다는 내용의 공시도 여러 차례 띄웠는데, 주주들은 이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품고 있다.

회사 측은 4월 8일과 19일 각각 선박 5척, 10척이 무선전화를 통해 파업 결정을 통보했다고 공시했다.

또 5월 4일에는 선박 5척이 무선전화로 조업을 재개했다고 통보했다고 알렸다.

회사가 조업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파업 결정과 철회를 모두 무선전화로 통보받았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4월부터 이 같은 악재성 공시가 쏟아졌는데, 주주들은 올 3월 말 열린 주주총회에서 주요 안건이 주주들의 반대로 무더기 부결된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주총에서 주당 7천원에 210만여주를 유상증자하는 안건 외에 최대 발행주식을 2억주로 늘리고 이사회에 신주발행 결의 권리를 위임하는 안건 등이 부결됐다.

선박 사진에 대한 의혹도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회사 측이 홈페이지에서 신규 어선 14척이라고 공개한 사진은 '중원어' 4척과 '중과탐' 5척이다.

그런데 선박 사진의 배경과 인근 선박 모습이 같아서 배 한 척을 각도를 달리해 여러 장 찍어 올렸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특히 중과탐 666호와 674호는 두 사진을 겹치면 번호만 다르고 완전히 일치해 사진 조작이 거의 확실한 상황이다.

회사 측은 이들 배를 작년 말 취득했고 중원어는 한 척당 255억원, 중과탐은 79억원에 달한다고 사업보고서에 적시했다.

배 취득 가격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비싼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중국원양자원은 지난 4월 소송 관련 허위 공시를 할 때 한국거래소에 중국 법원의 도장이 찍힌 문서와 상공부에서 발급받았다는 문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거래소가 직접 중국 법원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소송은 제기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때문에 회사 측이 중국 당국의 공문서를 조작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