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5월 31일 오전 5시 46분

자본 건전성 지표인 영업용순자본비율(NCR) 산정 방식 변화로 비상이 걸린 일부 중소형 증권사가 사업을 축소하는 등 안간힘을 쓴 끝에 기준을 맞췄다. 표면적인 재무 건전성은 개선됐지만 수익성은 되레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31일 금융감독원이 국내 증권사들의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NCR을 점검한 결과 리딩투자증권을 제외한 모든 증권사가 10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리딩투자증권은 3월 말 기준 NCR이 약 80%로 기준에 못 미치기는 했지만 지난달 일부 영업면허를 반납하면서 현재 비율이 100%대 초반으로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5월 말 현재 감독 기준에 미달하는 곳이 없는 것으로 파악돼 별도 시정 요구는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증권사들은 NCR이 100% 미만이면 경영개선 권고, 50% 미만이면 경영개선 요구, 0% 미만이면 경영개선 명령을 받는다.

NCR은 증권사의 자본 건전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기존 NCR은 영업용순자본을 총 위험액으로 나눠 계산했지만 올해부터는 영업용순자본에서 총 위험액을 뺀 금액을 인가업무별 필요 자기자본(면허 유지에 필요한 법정 자본)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인가업무별 필요 자기자본 대비 영업용순자본이 적은 중소형 증권사가 상대적으로 불리해졌다는 평가다.

리딩투자증권과 토러스증권 등은 이번에 일반 투자자 면허와 장내 파생상품 투자매매 면허 등 업무 면허를 반납해 기준을 맞췄다. 외국계 증권사 가운데 BOS증권은 NCR을 맞추기 어렵다고 판단해 지난달 한국 시장에서 철수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