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전문' 템플턴운용, 삼성중공업 지분 5.13% 샀다
‘가치주 장기투자’를 내세우는 글로벌 자산운용사 템플턴자산운용이 삼성중공업 지분 5.13%를 취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조선업종 구조조정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외국계 ‘큰손’이 삼성중공업 지분을 늘린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템플턴자산운용은 ‘단순 투자목적’으로 삼성중공업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템플턴자산운용의 한국 법인인 프랭클린템플턴투자신탁운용 관계자도 “싱가포르에서 활동하는 이머징마켓그룹에서 투자 목적으로 삼성중공업 주식을 사들였다”며 “보유 지분이 5%를 넘어 대량 지분보유 신고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템플턴자산운용이 삼성중공업의 잠재력을 평가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부채비율이 254% 수준으로 낮은 편이고 사내유보금은 3조6102억원에 달한다. 업황이 개선되면 주가가 반등할 것으로 판단해 투자에 나섰다는 풀이다.

‘신흥국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마크 모비우스 템플턴자산운용 이머징마켓그룹 회장의 발언도 이 같은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는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헤지펀드 포럼 솔트콘퍼런스에서 “원자재 가격이 바닥을 쳤다”며 “원자재와 관련된 주식을 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를 주로 생산하는 회사로 유가 상승기에 주가가 오르는 모습을 보여왔다.

삼성중공업은 이날 0.34% 오른 8870원에 장을 마쳤다. 단기 저점인 지난 24일(8320원)에 비해 6.61% 올랐다.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는 국면이 끝나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템플턴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8500억달러(약 1000조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미국계 자산운용그룹인 프랭클린템플턴에 속해 있다. 템플턴자산운용 이머징마켓그룹은 올해 초에도 건설주들을 대거 사들여 주목을 받았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