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방산 IPO' 과연 적절한가
“특수선 사업부를 분사한 뒤 자회사로 전환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겠다.”

지난 20일 대우조선해양이 특수선(방산) 사업부를 분사해 매각하기로 했다는 한국경제신문 보도가 나간 이후 회사 측은 대내외적으로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분사하는 것은 맞지만 매각보다 IPO에 방점이 찍혀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소식을 접한 대부분 시장 전문가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현시점에서 “IPO는 가능하지도 않고, 적절하지도 않다”는 반응이었다.

우선 이미 상장돼있는 대우조선해양에서 특정 사업부를 떼어내 또 다른 상장사를 만드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느냐고 되묻는 이들이 많았다. 중복상장 자체는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동안 이뤄져온 중복상장은 특정 그룹이 물적·인적 분할을 통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상장사와 신규 상장사 간 기업가치 유지와 배분에 큰 문제가 없었던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용인돼왔다.

대우조선해양처럼 거의 유일한 흑자사업부인 방산부문만 떼어내 상장하는 것은 잔존 모회사와 분할 자회사 간 기업가치 이전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 산업은행 등을 제외한 주주들이 이런 방식을 받아들일지는 극히 회의적이다. 가뜩이나 일반 투자자들은 실적 악화 외에도 대우조선해양의 과거 부실회계로 큰 손실을 입고 있는 상황이다.

IPO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 시기도 문제다. 시장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연내 방산사업부 IPO를 추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상장 절차에 착수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이 진행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회계 감리가 마무리돼야 한다”며 “결과가 언제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분사에 이어 상장까지 추진하려면 상당한 시일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계 감리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올 경우 방산부문 재무제표의 신뢰도까지 곤두박질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방산부문 IPO를 통한 자금 확보는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대우조선해양에 실질적 도움이 안 될 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많은 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물론 대우조선해양이 매각 방안을 손쉽게 꺼내들기는 어려운 여건이다. 직원들의 동요와 거래처들의 불안심리도 다독거려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시장과 투자자들이 수용하기 어려운 방안을 졸속으로 내놓으면 소모적인 논란 속에 구조조정 방향성만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다가 수주절벽도 모자라 신뢰절벽에까지 내몰리는 것은 아닌지 경영진들은 곰곰이 생각해볼 일이다.

이동훈 증권부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