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스트투자증권은 16일 중국 경제에 대해 경기개선의 지표는 '인프라'와 '부동산 개발' 투자 현황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정하늘 연구원은 "중국의 경제지표 개선은 여전히 '투자' 부문으로, 특히 인프라와 부동산개발 투자의 변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부동산의 경우 부동산 재고와 거래량을, 인프라는 발전개혁위원회(NDRC)의 투자 프로젝트 승인 현황이 핵심 지표"라고 설명했다.

지난 14일 발표된 중국의 4월 실물지표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모두 시장 평균 추정치(컨센서스)를 밑돌았다.

정 연구원은 "고정자산투자는 헤드라인 증가율이 둔화됐으나 여전히 인프라와 부동산 부문의 투자 증가율은 계속됐다"며 "중국의 투자증가율의 방향성은 결국 인프라와 부동산 투자의 개선세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으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부동산의 경우 지난해 말 감소했던 1선 도시의 재고가 3월말 소폭 반등, 2선도시는 4월말부터 반등한 상황으로 점진적인 조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인프라 투자에 대해 정 연구원은 "NDCR의 올해 1분기 투자 승인 항목 중 약 57%가 에너지 관련 투자였으나 4월 들어 사회간접자본(SoC) 프로젝트 승인이 급증했다"며 "실제 착공과의 3~6개월 지연을 고려하면 인프라 개선세는 3분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