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트 없는' 6월 금리인상 여부 놓고 전문가 평가 엇갈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8일 새벽(한국시간) 끝낸 4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하면서 향후의 인상 경로를 분명히 밝히지 않음에 따라 국내 주식 시장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다음 FOMC가 예정된 6월 회의에서 금리를 올릴지에 관한 힌트를 전혀 주지 않아 불확실성이 남게 됐다고 평가하면서 대체로 증시의 방향성에 대해선 당분간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더불어 조정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혼재했다.

일단 국내 주식시장은 소폭의 조정 장세로 반응했다.

이날 오전 11시30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7.59포인트(0.38%) 내린 2,007.81을 나타내고 있다.

지수는 전날보다 5.43포인트(0.27%) 오른 2,020.83으로 출발했으나 외국인이 11거래일 연속 순매수세를 접고 순매도에 나서면서 하락 쪽으로 방향을 잡는 모양새다.

미 연준은 이틀간 개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0.25%∼0.50%인 현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올 들어 열린 3차례 회의에서 모두 금리 동결 카드를 선택한 것이다.

연준은 성명에서 "미국의 일자리 증가가 견고하지만 경제 활동이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위원회는 물가지표와 글로벌 경제 및 금융의 진전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점진적이고 신중한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기존 입장도 유지했다.

이번 FOMC 결과는 시장의 예상에 대체로 부합했다는 평가다.

김성환 부국증권 연구원은 "전반적인 톤은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나 매파(통화긴축 선호)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했다"며 "금리 인상에 대해 추가적인 유보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시장이 우려한 6월 금리 인상에 대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은 것은 현 시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간밤 미국 증시의 주요 지수도 소폭 상승 마감했다.

향후 금리 인상 시점에 대한 직접적인 단서 제공이 없었던 만큼 6월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이번 성명의 가장 큰 특징은 미국 내부 요인에 의한 경제성장 하방 위험을 인정했다는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6월23일 예정된 영국 브렉시트(유럽연합 탈퇴) 관련 투표와 다음 회의에서의 금리 인상 검토 문구가 없었음을 감안하면 6월 회의에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반면에 허진욱 삼성증권 연구원은 "지난 3월의 위기대응 모드에서 정상적인 상황으로 복귀했다는 점에서 여전히 6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오는 6월과 12월 금리 인상 전망을 유지했다.

소재용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글로벌 변동성 완화 등으로 2분기 미국 경제 지표가 1분기보다는 다소나마 나아지며 통화정책 정상화에 대한 명분은 일정 부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6월에 한 차례 금리 인상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오는 6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더라도 작년 말 금리 인상 당시처럼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심화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윤창용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작년 12월 기준금리 인상은 펀더멘털(기초여건)을 비롯해 금융시장 여건을 무시한 채 연내 인상이라는 명분에만 쫓긴 선택이었다"며 "금융시장 환경 개선과 실물경제 회복세가 동반되는 상황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면 연초처럼 위험자산 투자심리 급격히 냉각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당분간 위험자산 선호 국면이 이어지며 국내 증시에도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박석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온건한 통화 정책 기조 지속은 위험자산 가격에 긍정적인 요인임이 분명하며 신흥국 증시와 원자재 가격에 유리한 환경을 유지할 것"이라며 "코스피 역시 2,000선 위에서 상승 기조를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승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6월 FOMC까지 우호적인 유동성 환경이 지속될 것이고, 주요국의 경제지표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며 "결론적으로 국내 증시는 속도는 더디겠지만 강세 기조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당분간 달러화도 강세 압력이 제한되며 약세 국면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김성환 연구원은 "약(弱) 달러에 기반한 신흥국과 국내 증시의 외국인 순매수세로 코스피의 추가 반등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다만 김경욱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FOMC 및 1분기 실적 종료 등으로 관련 재료 소멸이 나타난다면 현재의 시장 상승세가 단기적으로 둔화하는 자연스러운 조정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