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는 26일 정부 주도의 부실기업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 주식시장의 추세적 반등으로 이어지긴 어렵다고 밝혔다.

김용구 연구원은 "정부가 진행중인 기업 구조조정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수는 있겠지만 증시의 추세적 반등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지난 IMF위기 당시와 같은 주식시장의 반등은 어렵다는 의미"라며 "정부가 진행했던 구조조정의 추진 주체 성격과 구조조정 속도가 당시와는 크게 다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정부는 해운·조선·철강·석유화학·건설 등 5대 취약산업 구조조정 논의를 가속화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들의 실적 부진이 고착화됨에 따라 5대 취약산업을 중심으로 만성적 한계기업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하나금융투자
출처-하나금융투자
김 연구원에 따르면 이자보상비율이 3년 연속으로 100%에 미치지 못하는 만성적 한계기업은 전체 비금융법인 가운데 2009년 8.2%(1851개사)에서 2014년 10.6%(2,561개사)로 증가했다.

그는 "구조조정 계획이 시장에서 액션 플랜으로 구체화되기 전까진 시장은 중립 이하의 기류를 보일 개연성이 높다"며 "섣부른 시장 대응보단 밀도 높은 관망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구조조정은 시장의 터닝 포인트로 작용할 정도는 아니다"며 "해운·조선은 단기 노이즈가 예상되나 중장기적으론 체질개선의 기회일 수 있고 철강·석유화학·건설·은행 등에 미칠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