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초대형 투자은행(IB) 육성안’을 상반기내 마련한다. 연내 출범할 미래에셋대우증권 등 대형 증권사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 증권사 대형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대형 증권사 관련 제도가 전면 개편되는 것은 2011년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가 도입된 이후 5년 만이다.

금융위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를 전면 개편해 자본시장의 기업금융 기능을 강화하고 초대형 IB를 육성하겠다”고 6일 발표했다. 증권사가 인수합병이나 자본 확충에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하고, 몸집이 커진 이후 적극적으로 기업금융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개편안을 상반기 안에 내놓을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자기자본 규모가 일정 규모 이상인 증권사에 한해 자금조달 방법과 조달한 자금을 활용하는 데 대한 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는 ‘한국판 골드만삭스’를 키운다는 구상 아래 2011년 말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를 도입했다. 금융투자회사가 자기자본을 3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면 일반 금융투자회사 업무 외에 기업 대출과 프라임브로커 업무를 허용하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삼았지만 실제 효과는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가 도입된 이후 만족할 만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아 전면적인 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대형 IB들의 모험자본 공급과 기업금융기능,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래에셋증권이 대우증권을 인수하고(합병 후 자기자본 약 6조원), 이달 초 KB증권이 현대증권을 인수(합병 후 자기자본 약 4조원)하기로 하는 등 증권업계는 대형 증권사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