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어드바이저는 운용업의 미래…온라인 계약, 전상품으로 확대해야"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사진)은 31일 “로보어드바이저(로봇+투자자문) 활성화를 위해 비대면 일임계약을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이 직접 지점을 찾지 않고 온라인으로 계약이 가능한 비대면 일임계약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뿐 아니라 모든 상품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황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자산관리와 향후 전망’ 세미나에서 “로보어드바이저는 자산운용업의 미래”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발표한 로보어드바이저의 단계적 확대 방안이 시장 진화 속도에 비해 느리다는 게 황 회장의 진단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4일 ‘금융상품자문업 활성화 방안’을 통해 로보어드바이저의 업무 단계를 △자문인력이 로보어드바이저 자산배분 결과를 활용해 자문(1단계) △운용인력이 프로그램 자산배분 결과를 활용해 운용(2단계) △로보어드바이저가 사람 개입 없이 자산배분 결과를 자문(3단계) △로보어드바이저가 사람 개입 없이 직접 운용(4단계)으로 정하고 일정 요건을 갖춘 로보어드바이저 업체에 대해 현재 금지된 3·4단계를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황 회장은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들과 간담회를 한 결과 이미 사람 개입 없이 직접 고객 자산을 운용하는 4단계 준비가 다 됐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검증을 위해 오는 7월 공개테스트(로보어드바이저 오픈베타)를 열기로 했다. 금투협은 오픈베타 서비스의 구축·운영을 맡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위한 세제 제원도 촉구했다. 황 회장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려면 해외 상장지수펀드(ETF)를 손쉽게 편입해야 하는데 지수 사용료나 세제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