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매니저에게 "1등 하지 말라"는 운용사 대표 왜?
단기 성과 치중하면 '쏠림' 불가피
안정적 성과 유지하는 게 더 중요


"1등 하지 말아라"

한동주 NH-CA운용 대표이사(56·사진)가 운용역(펀드매니저)에게 늘 강조하는 말이다.

1등만 인정하는 세상에서 한 기업의 대표가 직원에게 하는 말치고는 다소 이상하게 들린다. 한 대표는 그러나 "단기에 1등 하려고 욕심 내다 보면 반드시 '탈'이 난다"고 강조한다.

NH-CA운용은 29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한 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운용사의 역할은 고유의 운용 철학을 가지고 안정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 운용역 회의는 분기에 한번만

지난해 3월 NH-CA운용 수장에 오른 한 대표는 지난 1년 간 운용역 회의에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운용역 평가 회의도 분기에 한번씩, 1년에 4번만 갖도록 했다. 대표의 지나친 간섭과 잦은 회의가 주는 비효율성을 고려해서다.

통상 운용사에서 매주 운용역 회의를 갖고 대표가 이 자리에 참석한다는 것에 비춰보면 이례적이다.

그는 "과거 운용역으로 오래 일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운용역'이 어떤 고민을 하는 지 잘 안다"며 "대표가 시장에 대해 상품에 대해 자주 말하게 되면 운용역은 아무래도 그 방향을 따라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NH-CA운용을 이끌기 전 동부자산운용 본부장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운용전략실장을 거쳐 흥국운용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그는 운용역들에게 독립성을 주는 대신 NH-CA운용만의 원칙과 철학을 지키라고 주문한다.

분기 혹은 반기, 1년 안에 1등 펀드를 만들겠다는 성급한 목표 대신 3년, 5년, 10년 간 안정적 성과를 유지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라는 것이다.

단기에 1등을 하면 오히려 그 운용역은 "자르겠다"고 말하는 게 한 대표의 방식이다.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말아라", "투자자(고객)를 최우선으로 생각해라", "장기로 봐라", "회전율을 최대한 낮춰라" 등의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수익 면에 있어서도 주식의 경우 벤치마크와 비교해 4~5%, 채권은 20~30bp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걸 강조한다.

실제 개인MMF, 레버리지인덱스, 코리아2레버리지, 퇴직연금중소형 등 NH-CA운용의 대표펀드들은 1년, 2년, 3년 시간이 갈수록 수익률이 좋아지고 설정 이후 누적 수익률도 시장 평균을 웃도는 성과를 내고 있다.

한 대표는 "단기에 성과를 내는 건 어느 한 방향으로 쏠렸을 때에만 가능하다"며 "운용역은 시장 유행보다는 원칙과 철학을 지키고, 회사는 이런 원칙과 철학이 제대로 지켜지는 지를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 원칙과 철학 위한 시스템 중요

지난해 취임 이후 한 대표는 기존 3개 본부 25명 운용역 체제로 움직이던 조직을 7개 본부 47명 운용역으로 확대 개편했다. 글로벌솔루션과 대체투자본부, LDI본부(부채연계투자)를 신설했다. 리서치팀과 크레딧팀도 만들었다.

운용역이 알파에서 오메가까지 모든 것을 다 하는 형태가 아닌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의해 움직이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다.

이 과정에서 합작회사인 프랑스 아문디그룹의 인력과 시스템을 도입해 이를 NH-CA운용만의 노하우로 내재화하는 데 주력했다.

운용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역량 강화에 집중한 결과 올해 1분기 성적에서 전체 운용사 중 3위에 해당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수탁고는 2014년 말보다 12조원 이상 늘어나 현재 29조원 가량을 운용 중이다.

한 대표는 올해 아문디와의 협력을 더 긴밀히 해 해외펀드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문디와 합작한 지 올해로 14년이 지났지만 아문디 해외펀드가 NH-CA운용 전체 펀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1%에 불과하다.

올해 들어 '글로벌스마트베타'와 '중국본토펀드' '글로벌실버에이지' 등 3종의 해외펀드를 출시한 데 이어 추가로 3종을 더 내놓을 예정이다. 아문디는 운용 자산 1000조원을 가진 유럽 최대 운용사다. 글로벌 운용사 중에서도 상위 10위 안에 들어간다.

한 대표는 "올해 아문디 운용 인력 2명이 합류해 함께 해외펀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현재 위탁 또는 자문 형태로 운용하는 방법에서 NH-CA가 자체 운용 역량을 강화해 아문디 인력과 함께 해외펀드를 직접 운용해 나가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