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종금증권은 2일 한국전력에 대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결산 배당을 결정했다"며 "안정적인 배당주로서의 투자매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만5000원을 유지했다.

한국전력은 결산배당으로 주당 31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지난 29일 공시했다. 시가배당율은 6.2%이며, 배당금총액은 약 1조9900억원이다.

김승철 연구원은 "별도 기준 배당성향은 20%, 본사부지 매각차익을 제외한 배당성향은 54% 수준"이라며 "이번 배당에 본사부지 매각차익의 일부가 포함되면서 예상 주당 배당금 1700원을 크게 웃돌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본사부지 매각차익이 전기요금 인하로 귀결되지 않고 배당 재원으로 쓰였다는 것은 공기업 배당 확대에 따른 세수 확충에 무게가 실린 셈"이라며 "한국전력의 호실적이 주주가치 제고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올해 주당 배당금은 1900원을 기록할 것이란 예상이다. 김 연구원은 "올해 별도 기준 배당성향 30%를 가정하면 주당 배당금은 약 1900 원이 될 것"이라며 "올해는 본사부지 매각차익이 없어 순이익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주당 배당금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배당성향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란 관측이다. 그는 "정부는 20년까지 공기업 평균 배당성향을 40%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한국전력의 실적 개선 추세가 뚜렷한 만큼 앞으로 배당성향을 확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