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이 투자활성화를 위해 금융투자 관련 빗장 풀기에 본격 나섰다. 베트남 금융당국은 올해 외국인의 상장 주식 지분 보유 한도를 100%로 확대하고 국영기업의 기업공개(IPO)와 민영화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부 방 베트남 국가증권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9일 베트남 하노이 리타이도동에 위치한 국가증권위원회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본시장 개방을 위한 정책 지원 의지를 밝혔다. 우선 외국인의 상장 주식 지분 보유 한도를 상향 조정하고 기업들에도 독려할 계획이다. 부 위원장은 “지난해 9월 지분 상한선을 100%로 푼 증권사와 운용사 외 나머지 업종들도 올해 외국인 지분 보유 한도를 100%로 상향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에서 기존 외국인의 주식 지분 보유 한도는 일반 기업은 49%, 은행은 30%로 제한돼 있었다. 기업 별로 한도 내에서 외국인 지분율 상한선을 정할 수 있어 실제 외국인 지분 보유율은 더 낮은 수준이다.

국영기업의 민영화 작업 속도도 높인다. 부 위원장은 “올해 들어 베트남 정부가 대부분의 지분을 갖고 있는 국영기업들의 주식 절반 정도는 매각할 것”이라며 “IPO를 한 후에도 70%가 넘던 정부 보유 지분을 정보통신, 은행, 국방분야 회사를 제외하곤 51%까지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2011년부터 지난 5년 간 상장한 국영기업은 483곳이다. 베트남 금융당국은 앞으로 5년 간 500곳의 국영기업을 상장시킬 계획이다. 내년 초에는 파생상품시장도 개설하고 현재 호찌민과 하노이로 나뉘어 운영되는 거래소도 통합할 계획이다. 부 위원장은 “거래소를 합병하면 운영비용이 줄어들고 채권, 파생 등 새로운 상품 거래도 효율적이기 때문”이라며 “이밖에도 상장 규제 완화와 더불어 해외 투자자들이 지적하는 기업 정보의 투명화, 상품의 다양화 등을 위한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