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명과학은 국내 기술로는 처음 개발에 성공한 5가 혼합백신 '유펜타'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사전적격심사(PQ) 승인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PQ 승인은 WHO가 의약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심사로, 승인 획득시 세계연합(UN) 산하 기관인 UNICEF 범미보건기구(PAHO) 등이 주관하는 국제 구호 입찰의 참여 및 공급 자격이 주어진다.

유펜타는 5세 미만의 영유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치사율도 높은 5개 질병(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을 동시에 예방하는 혼합백신이다. 제조기술의 난이도와 검증된 원료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WHO PQ 승인을 보유한 업체가 세계적으로 6개사 정도란 설명이다.

이 제품은 지난해 필리핀에서 영유아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3상 시험에서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 바 있다.

LG생명과학 측은 "이번 WHO PQ 승인을 통해 UN 산하 기관의 대규모 혼합백신 국제 입찰에 참가하고, 남미 아시아 중동 지역으로 개별적 수출 확대도 추진하겠다"며 "연간 4000억원 규모의 5가 혼합백신 국제 입찰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전했다.

LG생명과학은 차세대 백신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연내 6가 혼합백신과 폐렴백신 등 국제입찰시장용 백신의 임상시험에 진입할 계획이다. 개량형 혼합백신과 신규 폐렴백신 등 프리미엄 시장용 백신도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LG생명과학은 국제입찰시장 뿐 아니라 프리미엄 시장도 공략해, 백신사업을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