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주목받는 성장주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면서 대형 우량주에 대한 선택적 투자를 병행하는 게 저의 차별화 전략입니다."

김광선 IBK투자증권 WM센터 강남 센터장(사진)은 "대형 우량주와 중소형주에 분산 투자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하겠다"며 '2016 삼성 SMART TV배 한경스타워즈' 토너먼트 대회의 문을 두드렸다.

[2016 한경스타워즈 출사표] IBK證 김광선 "우량주와 중소형주 사이 균형 감각이 관건"
김 센터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선별적인 투자전략을 강조했다. "매매 종목은 시장 주도주와 우량주로 접근하면서 업종 및 종목별 전략에 따라 성장성이 있는 중소형주를 살피는 균형 감각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수년간 관심을 받았던 바이오나 중국 소비주, 1인가구 및 노령화 등의 성장주들은 상당한 주가 상승세를 기록했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 테마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성장 테마로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차·전기차 등 스마트카, 2차전지, 중국 관련 미디어·콘텐츠 등에 주목하는 게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증시는 지난해보다 더 어려운 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업들의 이익 회복세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코스피지수 역시 박스권을 돌파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김 센터장은 "올해 기업들의 총 이익은 85조원 수준에서 제한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며 "글로벌 시장 역시 추가적인 동력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증시 역시 위험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로 21년째를 맞는 한경 스타워즈 대회는 기존과 달리 토너먼트 형식으로 열린다. 이달 4일 개막해 올해 12월까지 약 10개월간 진행된다. 16강으로 시작해 수익률을 기준으로 상위 8명을 뽑는다. 이후 다시 4명을 추려 결승전을 진행한다.

국내 주요 증권사에서 대표로 선발된 16명의 선수들이 참가한다. 16강전은 최초 투자원금 5000만원으로, 8강전은 1억원을 가지고 각각 12주동안 벌어진다. 최종전은 2억5000만원씩 주어지며 20주동안 펼쳐진다. 누적손실률이 20% 이상이면 중도 탈락한다.

'2016 삼성 SMART TV배 한경스타워즈' 실시간 매매내역은 한경닷컴 홈페이지(http://starwars.hankyung.com)와 '슈퍼개미' 증권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