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증시는 세계경기 둔화와 환율 영향으로 크게 고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성이 뛰어난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발빠른 매매 전략이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2016 한경스타워즈 출사표] 유안타 구창모 "저성장 시기 옥석 찾아낼 것"
구창모 유안타증권 압구정본부 지점장(사진)은 "저성장 국면에서도 성장성이 뛰어난 종목들을 발굴하는데 집중, 수익률 차별화를 시도하겠다"고 '2016 삼성 SMART TV배 한경스타워즈' 토너먼트 대회에 참가하는 각오를 밝혔다.

구 지점장은 변동성이 커지는 시장의 변화를 따르며 짧은 호흡을 유지하는 매매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의 주도주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되 비중 조절에는 특히 신경을 써서 리스크(위험) 요인을 최대한 줄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시장 전망에서 대해서는 지난해보다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구 지점장은 "올해 증시는 세계 경기 둔화와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의 약세 영향으로 수출기업 중심의 한국 시장은 더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반적인 저성장 국면 속에서도 기업 지표 상 매출과영업이익 증가, 업종의 진입장벽 여부, 기술력을 따져가면서 옥석을 가려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로 21년째를 맞는 한경 스타워즈 대회는 기존과 달리 토너먼트 형식으로 열린다. 이달 4일 개막해 올해 12월까지 약 10개월간 진행된다. 16강으로 시작해 수익률을 기준으로 상위 8명을 뽑는다. 이후 다시 4명을 추려 결승전을 진행한다.

국내 주요 증권사에서 대표로 선발된 16명의 선수들이 참가한다. 16강전은 최초 투자원금 5000만원으로, 8강전은 1억원을 가지고 각각 12주동안 벌어진다. 최종전은 2억5000만원씩 주어지며 20주동안 펼쳐진다. 누적손실률이 20% 이상이면 중도 탈락한다.

'2016 삼성 SMART TV배 한경스타워즈' 실시간 매매내역은 한경닷컴 홈페이지(http://starwars.hankyung.com)와 '슈퍼개미' 증권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