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증시 폭락의 주범으로 지적돼 도입 나흘 만에 시행 중단된 서킷 브레이커 제도를 향후 다시 시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자체 연락한 시장 전문가 대부분이 주가가 급변동할 때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서킷 브레이커가 어떤 형태로든 결국 재시행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9일 보도했다.

홍콩 투자회사인 리오리엔트그룹의 브렛 맥고네걸 최고경영자(CEO)는 정밀하지 않았던 서킷 브레이커 도입이 시행착오를 겪었다며 더 오랜 연구를 통해 더 적합한 형태로 재시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맥고네걸 CEO는 "거래 중단을 위한 변동폭이 15%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주가가 아니라 거래량 기준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이 올해 도입한 서킷 브레이커는 상하이선전300지수(CSI300)가 전 거래일 종가대비 ±5% 이상 변동하면 15분간 거래를 중단한 뒤 7% 이상 등락하면 거래를 완전히 중단하는 제도이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올해 처음 도입한 서킷브레이커가 지난 4일과 7일 폭락장에서 각각 두 차례씩 발동돼 공황(패닉) 사태를 불러일으키자 7일 저녁 시장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서킷 브레이커 시행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악사 인베스트먼트 매니저스의 아이단 야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도입한 서킷 브레이커는 선의의 정책이 역효과를 낳은 사례라며 "유일한 문제는 당국자들이 군중 심리가 강한 개인 투자자가 지배적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지 못한 점"이라고 말했다.

올드 뮤추얼 글로벌 인베스터스의 조슈아 크랩 아시아주식 담당 대표는 "당국이 서킷 브레이커를 재시행하기를 원한다면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크랩 대표는 "정부의 시장 개입이 적을수록 낫다고 생각한다"며 "당국은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금리 조정과 확장적 재정정책 등 다른 정책을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