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현재 증권사 임직원 수는 3만6096명으로 지난해 9월30일(3만7026명)보다 930명 줄었다. 최근 희망퇴직 나선 회사도 있어 이를 통해 퇴사를 선택한 임직원 수까지 헤아리면 연내 감원규모는 이보다 클 전망이다. 하나금융투자는 현재 근속 7년 이상 직원(부장급 이하)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상반기 증시 호조로 증권사 업황이 좋아졌음에도 감원기조가 그대로 유지된 셈이다.

반면 NH투자증권과 메리츠종금증권은 같은 기간 오히려 몸집을 키워 주목된다. 같은 기간 두 회사의 인력증가 규모는 각각 416명, 397명이다. 같은 기간 대부분의 임직원 1000명 이상 대형사들이 두자릿수 인력 감원에 나선 것과 대조적이다.

공통적으로 두 회사 모두 인수합병 이전 선제적 구조조정 이후 단순한 덩치키우기가 아닌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핵심부문에 집중, 관련 인력을 지속적으로 뽑은 결과다.

두 회사가 나란히 3분기 고무적인 실적을 내놨다는 점도 살펴볼 점이다.

NH투자증권은 지난 3분기 순이익 672억원으로 업계 2위를 기록했다. 다만 장효선 삼성증권 연구원은 "경쟁사 대비 10~50%나 많은 임직원수와 업계 최고의 자본력, 방대한 고객망을 가진 농협과의 시너지 효과가 아쉽고 ROE 또한 대형사 중 가장 낮다"며 "다만 아직 합병 초기고 내년 이후 비용구조 안정화 가능성이 있다. 규모면에서의 1등보다는 질적 레벨업을 위한 구체적인 작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709억원의 순이익으로 이를 압도한 곳은 메리츠종금증권이다. 아이엠투자증권 합병 1년여 만에 명실상부 1위 증권사 자리에 오른 것이다. 꾸준히 두드러진 성과를 내며 3분기 누적 순이익 2406억908만원을 달성한 배경이다. 여타 대형사들이 주가연계증권(ELS) 헤징 손실이 컸던 반면 상대적으로 ELS 노출상품이 없고 수익구조가 안정적이었던 점이 이익체력을 높였다.

업계는 두 회사가 업계 칼바람 속에서도 꿋꿋하게 몸집을 키워 사람이 곧 경쟁력임을 보여준 사례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업황이 위기에 몰렸다고 해서 과도한 인력감축을 답으로 삼아선 안 된다"며 "손쉬운 비용감축보다 고부가 가치를 낼 수 있는 분야에 인력을 재배치하는 방식 등 경쟁력 강화 시스템을 다시 짜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마토스탁론) 4분기 실적호조 상장사 어디?
▶업계 최고 상품 토마토스탁론 바로가기

☞이용중인 증권사 그대로, 최저 연2.6%, 본인자금포함 최대4배 1661-6003

토마토 스탁론이란 ? ( 연계 신용대출 )

▶ 증권사 변경 없이/신규 계좌 개설 없이 기존 그대로 이용 가능

▶ 금리 최저 연2.6% (월 0.22% )

▶ 한 종목 100% 집중투자 가능

▶ 본인자금 포함 4배, 최고 3억원, 최장 5년(6개월 단위 연장)

▶ 연장수수료 및 중도상환수수료 無

▶ 보유종목 매도 없이 미수/신용 대환가능

▶ ETF(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KODEX 200)포함 1,500여개 종목 매매가능

▶ 위험관리시스템을 통한 안정적인 투자 관리

▶ 주식매입자금대출 / 주식담보대출 / 주식자금대출

[거래랑 상위 5종목]

씨씨에스,갑을메탈,세종텔레콤,미래산업,스틸플라워

[등락률 상위 5 종목]

한일사료,베리타스,에이디칩스,일경산업개발,모헨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