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와 그리스 결과를 지켜보자는 분위기에 소폭 하락했다.

증시가 최근 4거래일 연속 급등세를 보인 것도 지수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했다.

15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41포인트(0.02%) 하락한 18,050.1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55포인트(0.07%) 내린 2,107.4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95포인트(0.12%) 하락한 5,098.94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주요 지수는 혼조세로 출발해 장중 일제히 상승했으나 오후 들어 하락세로 돌아섰다.

그리스 개혁법안 통과 여부가 불확실한 데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발언, Fed의 경기 평가 등이 지수에 부정적인 재료가 됐다.

옐런 의장은 이날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하반기 통화정책 청문회에 출석해 올해 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Fed는 경기 동향보고서인 '베이지북'을 통해 경기 확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경기 개선은 장기적으로 증시에 긍정적인 재료지만, Fed의 금리 인상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점은 지수에 부담 요인이다.

그리스는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받으려면 이날 미 동부시간으로 오후 5시까지 개혁안을 의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

퀸시 크로스비 푸르덴셜 파이낸셜 스트래티지스트는 "그리스가 (추가 지원을 위해 요구되는) 매우 엄격한 변화들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시장은 그리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앞두고 다소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종별로는 유틸리티와 기술주 등이 상승한 반면, 에너지업종은 하락했다.

특히 금융업종은 미국의 올해 금리 인상 기대와 대형 은행들의 실적 호조에 상승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이날 올해 2분기 주당순이익(EPS)이 45센트로 전년 동기 대비 136.8% 증가했다고 밝히며 3% 넘게 급등했다.

전일 JP모건체이스 또한 시장 예상치를 웃돈 실적을 발표한 바 있다.

세계 최대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는 7대1 주식 액면 분할 이후 첫 거래에서 2% 이상 떨어졌다.

이날 경제 지표들은 개선된 모습을 나타냈다.

미국의 6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월 대비 0.4% 상승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0.2%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6월 산업생산은 0.3%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인 0.1%를 웃돌았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일보다 1.05% 하락한 13.23을 기록했다.

(뉴욕연합뉴스) 신은실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es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