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 공매도 입김이 점점 세지고 있다. 공매도를 활용해 롱숏(Long·Short)전략을 쓰는 헤지펀드가 덩치를 키워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차익을 노린 외국인들까지 지수하락에 베팅하고 있다. 주식시장 전체 거래주식수 대비 공매도 주식수 비중은 1.4%에 달한다. 금액기준으로는 3.7%를 차지한다
공매도 부추기는 헤지펀드 롱숏전략, 내 투자자금은 어떻게 활용할까?
주식시장에서 공매도의 힘은 더 커질 전망이다. 국내 헤지펀드가 갈수록 덩치를 키워가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한국형 헤지펀드의 총 설정액은 3조45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헤지펀드 절반 가량은 롱숏(long-shot) 기법을 쓴다.

외국인 차익거래 목적의 대차잔고도 급증했다. 22일 기준 20억6026만주로 지난해 말보다 27.84% 늘었다. 금액으로는 56조1794억원으로 30.76% 증가했다. 롱숏펀드(long short fund)와 롱숏ELB(long short equity linked bond) 등 공매도를 활용한 상품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자본시장연구원 태희 선임연구원은 "국내 주식시장의 가격제한폭이 상하 30%로 확대됨에 따라 공매도가 급증할 경우 적잖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개미들에게 신중한 투자를 당부했다.

CAP스탁론에서는 연 3.1%의 최저금리로 연계신용대출을 통하여 거래할 수 있다. 또한 증시가 하락하면서 증권사 신용대출 반대매매가 임박한 고객의 경우 해당 주식을 팔지 않고 연 3.1% 저금리로 대환상품을 이용할 수도 있다.

해당 종목에 대해 한종목 100% 집중투자, ETF 거래가 가능하며, 마이너스 통장식으로 타사보다 좀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CAP스탁론은 키움증권, 하나대투증권, 우리투자증권, 유안타증권(구, 동양증권), 대우증권, KB투자증권, 현대증권, 유진투자증권, LIG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SK투자증권, NH농협증권 등 국내 메이저 증권사에서 이용할 수 있다.

CAP스탁론의 상품관련 문의사항은 1661-4897 로 전화하면 상담원을 통하여 자세히 확인 할 수 있다. 최근에 문의가 많은 종목으로는 이마트, 레드로버, 슈넬생명과학, 한미글로벌, 잉크테크, 다원시스, 신진에스엠, 삼천당제약, 무학, 한세실업, 국도화학, 현대통신, 한라홀딩스, KTB투자증권, 디비케이, 대아티아이, CMG제약, 지디, AK홀딩스, 인터파크 등이 있다.


- 연 3.1% 업계 최저금리

- 최고 3억원, 본인자금의 300%까지

- 한종목 100% 집중투자

- 미수/신용대환대출

- ETF등을 포함한 1500개 종목 거래 가능


※ CAP스탁론 상담센터 : 1661-4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