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윤경은 현대證 사장 "경제 불확실성 확대될 것…끊임없이 도전"
윤경은 현대증권 사장(사진)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이라며 "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끊임없이 도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사장은 'CEO 칭기즈칸' 책에 나온 "성을 쌓고 사는 자는 반드시 망할 것이며 끊임없이 이동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다"는 구절을 인용하며 "불굴의 의지와 도전정신으로 전 사업 흑자달성과 금융명가로의 재도약을 위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금융투자업계는 잠재고객 확보와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사업부 별로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그는 리테일 부문에서는 '안정적인 흑자구조 정착'이라는 최우선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B사업본부와 상품전략본부는 자산관리사업 활성화에 사활을 걸어야 하며, 온라인본부는 브로커리지 시장점유율을 제고하고 고객만족센터를 자산관리의 핵심 채널로 육성하는 등 새로운 수익 본부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캐피탈 마켓 부문에서는 다양한 상품판매를 통해 적극적으로 고객자산을 확대하고, 운용 효율성을 제고해 지난해에 이어 캐쉬카우(제품 성장성이 낮아지면서 수익성(점유율)이 높은 부문) 역할을 담당해달라고 부탁했다.

기업금융(IB) 부문에서는 수익규모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캐피털마켓 부문과 더불어 수익창출의 양대 축 역할을 수행해 주기를 요청했다. 특히 수익 기여도가 높은 부동산 관련 사업은 국내 1위 달성을 위해 해외프로젝트 참여 등 지속적인 수익창출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했다.

글로벌 사업부문에서는 파생상품 영업 활성화와 함께 해외부동산 상품화, 기관투자가 대상 적극적인 투매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해달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본사관리 부문은 인력의 효율적인 운영과 상시 비용절감을 통해 전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자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채선희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