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룡 대신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자산관리 영업 강화 등 새해 포부를 밝혔다.

이 회장은 "고령화, 저금리, 저성장 트렌드 속에서 금융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자산시장에서 우리가 활약할 시장은 많아졌다"며 "전 사업 부문은 이 점을 명심해 자산영업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금융업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유연성과 혁신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여러 가지 대안을 준비하고 유연해야 예기치 못한 불운의 충격은 최소화할 수 있다"며 "또 꾸준히 변신해야만 새로운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는 우수한 인재를 뽑고 육성해 그 인재가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다음은 신년사 전문.

대신가족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14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대신금융그룹을 응원해주시고, 함께 해주시는 고객 여러분과 주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대신가족 여러분 모두, 소원 성취하시고, 여러분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우리 대신 금융그룹은 지난 한 해,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경제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파이낸셜 헬스 파트너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의미있는 진전을 했습니다.

대신금융그룹의 미래를 위해 헌신하신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신가족 여러분!

올해도 세계경제나 국내경제 모두 저성장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금융환경은 갈수록 불투명해지며, 높은 위험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4 갑오년에도 우리는 도전하고 또 도전하며, 새로운 대신금융그룹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신가족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미래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준비를 해주기 바랍니다.

불확실성이 높은 경영환경 속에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기업이 처해있는 환경이나 운이 아닙니다.

이에 대처하는 기업의 준비와 행동입니다.

영리한 토끼는 굴을 세 개 준비한다고 합니다.
가능성을 열어놓고, 여러 가지 대안을 준비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좋은 기회는 활용할 수 있고, 예기치 못한 불운의 충격은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변화의 흐름을 타기 바랍니다.

세상은 늘 변하기 마련입니다.

변화의 속도는 갈수록 더 빨라지고 있고,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변화와 버거운 싸움을 벌이기 보다는, 좀 더 멀리 보면서 변화의 흐름을 앞서 읽고, 변화의 트렌드를 타고, 그 트렌드 위에서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고령화, 저금리, 저성장의 트렌드 속에 금융시장의 구조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산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고, 자산영업분야에 새로운 기회가 열려 있고,
우리가 활약할 시장은 많고, 넓습니다.

변화하기 위한 지금의 고통스러운 노력이 훗날 겪을 수도 있는 더 큰 고통의 든든한 방패막이 될 것입니다.

전 사업부문은 이 점을 명심하고, 자산영업에 집중해주기 바랍니다.

셋째, 금융업의 핵심경쟁력은 인재입니다.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는 우수한 인재를 뽑고, 육성하고,
또 그 인재가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각 사업부문은 핵심인재를 발굴하고, 역량을 배가하는데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신가족 여러분!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을 과감히 버리는 혁신적인 마인드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혁신을 통해 몸을 가볍게 하고,
꾸준히 변신해야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새해를 여는 우리 대신가족들은 2014년 올해를 회사와 본인에게 ‘혁신의 원년’, ‘변화의 원년’으로 삼아, 도약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대신가족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알차고 의미있는 2014년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