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 엑소 '으르렁' 미국 빌보드 선정 2013 최고의 K-Pop 1위
은 25일 그룹 엑소가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음악 전문지 빌보드가 K팝 칼럼코너 '케이타운(K-Town)'을 통해 발표한 '20 best K-Pop Songs of 2013'에서 히트곡 '으르렁'으로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빌보드는 "'으르렁'은 흔치 않는 남부 힙합 비트를 사용하여12명 멤버들의 재능을 더욱 빛나게 했다"며 "특히 '으르렁'의 뮤직비디오는 간단한 원테이크 촬영기법에 중점을 두어 엑소의 재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으르렁'이 미국에서의 관심과 더불어 엑소를 케이팝의 지속적인 해외성장 속에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하게 만들었다고 호평했다.

엑소는 '멜론 뮤직 어워드'와 '2013 MAMA'에서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중국의 유명 시상식 '바이두 페이디엔 시상식'에서 '2013 바이두 인기 그룹상'을, '음악풍운방 신인성전'에서는 '2013 최고 그룹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과 중국의 연말 시상식을 석권했다.

아울러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K-Pop 곡 1위에도 선정되면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는 물론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스타로 성장했음을 입증시켰다는 평가다.

한편 '20 Best K-Pop Songs of 2013' 3위에는 에프엑스의 '첫 사랑니'가 선정됐으며, 10위에는 소녀시대의 'I Got a Boy'가 올랐다고 에스엠 측은 전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