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지난 12일 대규모 지수옵션 거래사고를 낸 한맥투자증권이 결제대금을 납부하지 못했다. 한 번의 주문 실수로 대규모 손실을 낸 한맥투자증권이 사실상 파산하게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맥투자증권은 이날 오후 4시까지 청산 결제금 584억 원을 지급해야 했지만 13억4000만 원만 납부됐다. 나머지 금액은 거래소가 대신 납부했다. 추후 협의를 거쳐 구상권을 청구하게 된다.

한맥투자증권은 올해 마지막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지난 12일 지수옵션 거래사고를 냈다. 이날 오전 9시2분께 코스피200 옵션 12월물 콜·풋옵션 거래에서 시장가보다 훨씬 낮거나 높은 가격에 매물을 내놨다. 콜옵션은 215~250까지 모든 행사가에서, 풋옵션은 270~287.5까지 모든 행사가에서 주문 사고가 났다. 한맥투자증권 측이 추정한 손실 규모는 466억 원이다.

파산을 막기 위해 한맥투자증권은 거래소에 회원사 소집을 요청했다. 사고 다음날인 13일 오전 한국거래소에서 각 증권사 파생거래 담당 임원들이 모여 한맥투자증권의 주문 실수에 대한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공감대는 이뤘지만 한맥투자증권과 거래한 상당수가 개인이나 외국인 투자자인 탓에 현실적인 해법을 마련하기는 어려웠다.

결국 결제이행에 실패한 한맥투자증권은 한 번의 주문 실수로 파산 위기에 직면했다.

한맥투자증권 측은 이에 대비해 이날부터 홈페이지에 공지를 띄워 투자자들에게 타 증권사로 계좌 이체를 권유했다. 한경닷컴 정혁현 기자 chh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