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민은행 횡령 사건 등에 대해 특별검사를 실시해 사고원인을 명확히 규명할 것을 지시했다.

최 원장은 25일 임원회의를 통해 "국민은행에서 발생한 해외점포의 불법대출, 국민주택채권 위조 및 횡령 등은 신뢰를 생명으로 하는 은행에서 있을 수 없는 심히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에 대해서는 특별검사 실시 등을 통해 사고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유사사례 방지를 위한 대책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사태는 금융인들이 본연의 책무를 소홀히 한 채 자신의 이해관계를 우선시하는 행태와 조직의 기강해이에서 상당 부분 비롯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은행의 경영실적과 조직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경영진이 높은 수준의 급여와 혜택을 받으면서도 이러한 금융사고를 장기간 간과했다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는 뜻도 밝혔다.

최 원장은 "이 같은 금융질서 문란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조치함으로써 금융윤리가 존중 받고 건전한 금융질서가 확고히 뿌리내리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금융사고가 발생하면, 관련자 뿐만 아니라 내부통제에 대한 총괄 책임을 지고 있는 감사 및 경영진에 대해서도 엄중 조치함으로써 금융 법질서를 바로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