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인상에 해운株 모처럼 상승세
이달부터 국내외 해운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운임을 인상하면서 해운주 실적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인상된 운임의 유지 문제와 수요 부족 문제로 실제 실적 개선을 확신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진해운은 전일보다 4.18% 상승한 773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현대상선이 1.79%, 흥아해운이 0.58% 상승했다.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대한해운과 STX팬오션은 5.32%, 3.83%씩 하락했지만 운임 인상을 앞둔 지난달 28일 동시에 4%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한동안 부진했던 해운주 주가가 모처럼 강세를 띤 것은 국내외 해운사들이 이달부터 운임을 올렸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은 1일부터 아시아발 미주행 컨테이너 운임을 20피트짜리 개당 320달러 인상했고 북유럽행은 800달러, 지중해행은 500달러씩 올렸다.

현대상선도 같은 날 남유럽행 운임을 개당 750달러, 북유럽행은 1000달러 인상했다. 덴마크의 머스크와 스위스의 MSC, 프랑스의 CMA-CGM 등 세계 3대 해운사들이 연합해 지난달 운임을 인상한 데 따른 것이다.

운임 문제가 가장 큰 변수인 해운업계에서 대대적인 운임 인상은 반길 만한 일이지만 증권업계는 유보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 운임 인상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이유다. 운임은 1주일마다 합의해 변경한다.

김승철 메리츠투자증권 연구원은 “해운업계는 수요는 적고 공급은 많아 업황이 악화된 상태”라며 “선복(화물을 실을 수 있는 선박 안의 공간) 공급량보다 처리물량 증가세가 높아야 운임 인상이 쉽게 유지될텐데, 현재 처리물량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