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으로 인해 국내 금융투자업계도 고사위기에 몰리고 있다. 지난 9월말 기준으로 증권사, 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 292곳 중 42.5%(124곳)가 자본잠식 상태로 드러나났다. 그만큼 적자 폭이 커지고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일찍부터 해외로 눈을 돌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 곳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KDB대우증권우리투자증권의 홍콩 현지법인이 그 주인공이다. 글로벌 금융사들이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지만 반대로 이들은 인력 보강과 자본확충 계획을 짜고 있다.

◆ KDB대우證 "브로커리지 업무 의미없어"…IB주선·PI투자 등이 '비법'

KDB대우증권은 1994년 기존의 사무소(1998년 10월)를 홍콩현지법인으로 전환했지만 당시 자본금은 1000만달러에 불과했다. 두 번에 걸쳐 9000만달러를 증자해 총자본금이 1억달러로 불어난 2010년이 사실상 본격적인 해외업무에 돌입한 시기다.

이 증권사 홍콩법인은 현재 미국 달러 기준으로 총자본금이 3억4000만달러(12월 기준)에 이르며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그리스 등 해외채권 트레이딩으로 올해만 약 10%의 수익률을 올렸다. 연초엔 자본금의 절반 가량인 1억5000만달러까지 차입 규모를 늘려 약 5억 달러로 운용에 나서는 등 현지에서� 제법 운용 규모면에서 이름이 알려져 있다.

'고사위기' 금융업계, 대우·우리證 홍콩서 성공한 비법은?
김종선 KDB대우증권 홍콩법인장(상무ㆍ사진)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150억원을 기록했는데 올해는 250~300억원 가까운 영업이익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순이익률은 약 10%에 이르는데 이는 연초부터 해외채권 트레이딩 위주로 비중을 늘려놓은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이 해외법인의 성공 비결은 글로벌 IB(투자은행) 주업무가 아닌 이른바 '틈새 비즈니스'를 집중 공략하는데 있었다. IB주선업무와 '아이디어 트레이딩' 등이 비법이다.

김 법인장은 "이곳은 애초부터 IB 주선 업무에 집중해오고 있다"며 "홍콩의 경우 IPO(기업공개) 시 스폰서와 주관사가 분리돼 있는데 스폰서 업무는 글로벌 IB가 대부분 맡고 있으며 우리는 지난 3년 간 IPO 주관사로 계속 참여해 트랙레코드(Track-Record)를 쌓는데 열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초부터는 주로 인베스트먼트 그레이드(투자적격) 외화채권을 사고 팔아 많은 이득을 챙기기도 했다. 올해 최초로 시도한 해외 CB(전환사채) 프랍 트레이딩(prop trading, 자기매매) 역시 긍정적이었다. 5000만달러 규모로 시작한 CB프랍 수익률은 약 7%이며, 이론적인 시스템매매만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그는 "채권 매매의 경우 한국물은 물론 아시아크레딧, 스페인 독일 그리스 등 외화채권 위주로 매매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현지 외국계 세일즈 쪽에서도 KDB대우증권을 단순한 세일즈 업무만 하는 곳으로 보지 않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한국주식이든 홍콩주식이든 주식 세일즈 업무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한국주식 세일즈 업무는 10년째 현상 유지만 해오고 있으며 홍콩주식 세일즈의 경우 업무 담당자조차 없다. 지난해 준비작업에 착수했다가 증시불황으로 계획만 세워둔 것이다.

홍콩주식 세일즈 업무를 시작하려면 리서치 영업 IB 인력 충원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데 최소 인원만 뽑아도 연간 30~40억원의 비용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이란 게 김 법인장의 지적이다.

◆우리투자證, 8년 연속 순이익 행진…M&A 주선 업무 주력

KDB대우증권과 더불어 홍콩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곳이 우리투자증권 홍콩법인이다. 이 법인은 자본금이 7000만달러에 불과했으나 이달초 증자 결정으로 인해 총자본금이 1억3000만달러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우리투자증권 홍콩법인은 2007년부터 올해까지 8년 연속 순이익을 올리고 있는 유일한 곳이다. 2007년 순이익은 490만달러였고 올해는 390만달러 가량 순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법인 내 인력은 약 18명에 불과하다.

이 증권사 홍콩법인은 KDB대우증권에 비해 비교적 트레이딩 업무에 뒤늦게 뛰어들었다. 올해 6월 글로벌트레이딩센터를 오픈했으며 현재 ROE(자기자본수익률) 기준 8% 정도 수익을 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고사위기' 금융업계, 대우·우리證 홍콩서 성공한 비법은?
기동환 우리투자증권 홍콩법인장(상무ㆍ사진)는 "트레이딩의 경우 전체 운용자산 대비 채권수익(55%)이 주식(30%)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채권의 경우 100% 달러표시 채권으로 한국물과 아시아물 비중이 각각 60%와 40%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곳 홍콩에 진출한 국내 증권사 12곳 중 대부분 해외법인을 대폭 줄이는 등 해외전략을 수정하고 있는 상황지만 우리투자증권은 주로 인수·합병(M&A) 주선 업무 등을 특화해 나가는 등 경쟁사 대비 우수한 네트워크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 법인장은 "갈수록 M&A뿐 아니라 ECM(Equity Capital Market, 주식발행시장) DCM(Debt Capital Market, 채권발행시장) 전반적인 분야에서 크로스 보더 딜(cross-border deal, 해외기업 인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관련된 인력 보강 등 확장 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향후 포부를 밝혔다.

특히 그는 "한국 연관 딜 위주로 수익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동남아 각 거점들과 연계한 로컬 딜(Local Deal)에 대한 능력 확보에도 주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해외 인프라 민자사업은 물론 국내 대기업의 해외진출 역시 빨라지고 있어 국내외 M&A 관련 업무가 급증, 글로벌 자금조달 수요와 사업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 법인장은 "앞으로도 M&A 주선을 주요 비즈니스로 키울 예정"이라며 "트레이딩 IPO 파이낸싱(Financing) 등 기존 IB 관련 업무 이외에 해외 자원 개발 관련 업무 등에도 뛰어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홍콩 =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