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골드만삭스 등 세계 주요 15개 은행의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무디스는 21일(현지시간) 유럽 경제 우려에 대한 노출을 이유로 골드만삭스 바클레이즈 씨티그룹 HSBC 도이치방크 등 세계 15개 주요 은행들의 신용등급을 강등했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JP모간체이스의 신용등급을 종전 'AA3'에서 'A2'로 하향 조정하고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제시해 추가 등급 강등 가능성도 열어뒀다.

골드만삭스 등급도 'A1'에서 'A3'로 하향 조정했다. 또 모간스탠리에 대해서는 등급을 'A2'에서 'BAA1'으로 낮췄고, 씨티그룹의 등급 역시 'A3'에서 'BAA2'로 내렸다. 뱅크오브아메리카도 'BAA1'에서 'BAA2'로 강등했다. 다만 미국 은행들 가운데 유일하게 한 단계만 강등됐다. 이들 은행들 모두 등급 전망은 '부정적'이었다.

무디스는 또 HSBC 등급을 'AA2'에서 'AA3'로 강등했다. 바클레이즈캐피탈은 'AA3'에서 'A2'로, 스코틀랜드왕립은행은 'A3'에서 'BAA1'으로, 크레디 아그리꼴은 'AA3'에서 'A2'로 각각 강등됐다. 이들 은행들의 등급 전망도 모두 '부정적'이었다.

이밖에 로얄뱅크오브캐나다도 등급 강등 대상이었다.

반면 도이체방크는 'AA3'에서 'A2'로, 크레디트스위스(CS)는 `AA1`에서 `A1`으로, UBS는 `AA3`에서 `A2`로, BNP파리바는 `AA3`에서 `A2`로 각각 하향 조정됐지만, 등급 전망은 모두 `안정적`을 유지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