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W 시장 망치는 LP 횡포] 스캘퍼 동원 '바람' 잡고 툭하면 호가 중단…"증권사 멋대로"
"한번 빌어 봐,그러면 호가 내 줄게."

주식워런트증권(ELW) 투자자 김가람 씨(28 · 여)는 호가 제시에 태만한 유동성공급자(LP)에게 문의 전화를 했다가 황당한 답변을 들었다. 김씨는 "어떤 때는 성희롱에 가까운 말도 듣지만 LP의 기분을 상하게 하면 수익을 낼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되기 때문에 꾹 참아 넘긴다"며 분을 삭이지 못했다. 이 같은 횡포가 가능한 이유는 대부분 ELW 거래가 LP를 상대로 일어나는 'LP 독점적 시장'이기 때문이다.

[ELW 시장 망치는 LP 횡포] 스캘퍼 동원 '바람' 잡고 툭하면 호가 중단…"증권사 멋대로"

◆개미에게 손실 전가하는 LP

스캘퍼(초단타매매자) 비리를 캐던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조사 과정에서 LP 횡포의 단서를 잡아냈다. IBK투자증권 구조화트레이딩팀장 K씨가 스캘퍼를 '바람잡이'로 동원해 거래부족 상태인 ELW에 집중 거래를 일으켜 투자자들을 유인한 것.K씨는 대신 스캘퍼들에게 해당 종목에 이른바 '밀어버리기'와 '벌리기'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해 안정적인 수익 기회를 제공했다. '밀어버리기'는 호가를 이론대로 내지 않고 LP에 유리한 쪽으로만 내는 것을 말한다. '벌리기'는 매수-매도 호가간격(스프레드)을 멀리 떨어뜨려 거래를 힘들게 하는 부당행위다. LP와 스캘퍼는 이후 ELW를 고가에 팔고 빠져 나갔고 결국 개미들만 큰 손실을 입고 말았다.

LP의 부당행위는 손실위기에 처할 때면 어김없이 등장한다. 업계 관계자는 "평소엔 시스템에서 호가가 자동 제시되지만,손해를 보면 수동모드로 전환해 자신에게 유리한 호가만 내며 개인들을 유인해 손실을 전가한다"고 지적했다.

◆"LP는 ELW 시장의 독재자"

[ELW 시장 망치는 LP 횡포] 스캘퍼 동원 '바람' 잡고 툭하면 호가 중단…"증권사 멋대로"
LP의 대표적인 부당행위는 호가 제시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이다. LP는 기초자산 가격변동에 맞춰 보통 5분에 한 번 이상 호가를 낸다. 하지만 얼마 전 현대건설 ELW에서는 1시간 가까이 호가가 나오지 않아 거래중단 사태가 발생했다.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투자자로선 수익실현의 기회를 원천 봉쇄당한 것이다.

더 직접적으로 ELW 가격을 왜곡하기도 한다. 한 투자자는 "LP가 기초자산 가격 움직임과 정반대의 호가를 내 투자자들로 하여금 못 버티고 싸게 던지게 한다"며 "싸게 나온 ELW를 거둬들인 뒤에야 정상적인 호가를 제시하는 일이 다반사"라고 말했다. 그는 "LP는 가격마저 주무르는 ELW시장의 독재자"라고 주장했다.

증권사들은 ELW를 발행하고 나면 팔린 양만큼 헤지하는 게 정석이다. 이때 헤지비용과 ELW 매도가격 간 차이와 매매중개수수료가 LP나 발행사의 수입원이 된다. 문제는 비용부담과 기술적인 번거로움 때문에 헤지를 하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이다. 이 경우 LP와 매수한 투자자 간 이해관계는 상충된다. 가격을 왜곡해서라도 유리한 호가만 제시하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밖에 없다.

◆구조적으로 불평등한 시장

ELW시장은 LP가 호가를 독점해 개인투자자들이 불리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호상 한화증권 연구원은 "LP는 상대방의 패를 보고 호가를 부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에겐 불평등한 시장"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마저 "모델로 삼은 홍콩에서는 초단타매매가 별로 없다"며 "시장환경이 다른데도 홍콩 식의 느슨한 규제 체계를 따르다 보니 LP의 횡포가 심각하다"고 인정할 정도다.

이처럼 문제가 명백하지만 시장감시를 책임진 유관기관들도 매매가 활발할수록 수입이 늘어나는 구조라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ELW 한 종목 상장시 210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이를 한국거래소가 110만원,금감원과 예탁결제원이 각각 50만원 정도를 가져간다. 지난 한 해 2만여개 ELW가 상장된 점을 고려하면 수수료 수입만 연 400억원대라는 계산이 나온다.

백광엽/임도원/김유미 기자 kecorep@hankyung.com

☞ ELW

equity linked warrant.주식워런트증권.주가지수나 개별종목 등 기초자산을 미리 정한 시점과 가격에 사거나(콜) 팔(풋) 수 있는 권리(옵션).콜ELW는 만기일에 기초자산 주가가 행사 가격보다 높을 때,풋ELW는 행사 가격보다 낮을 때 수익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