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은 고객들의 재무 상황과 투자 성향에 맞춰 적합한 금융상품을 구성해주는 다양한 랩어카운트 상품을 갖추고 있다. 랩어카운트는 운용 주체에 따라 지점랩과 본점랩으로 구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점랩은 하나대투증권 영업점에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자체 연수를 거쳐 훈련받은 파이낸셜플래너(FP)가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자산을 펀드 주식 채권 등으로 배분한 후 일정 시점이나 시장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재조정해 주는 상품이다. 보수체계는 일임한 자산 규모나 거래 규모 기준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하나대투의 대표적인 지점랩으로는 '빅트리맞춤랩'을 들 수 있다.

본점랩은 본사 운용역이 자금을 굴리지만 고객별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장을 어둡게 보는 투자자는 주식 대신 채권만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고객의 성향에 따라 코스닥 종목을 편입하지 않을 수도 있다. 주요 본점랩 상품으로는 서프라이스(Surprice) 자문형랩,상장지수펀드(ETF)랩,적립식 펀드랩,리서치랩 등이 있다.

서프라이스 자문형랩은 최저 가입금액이 3000만원으로 현금이나 주식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하나대투증권이 선정한 우수 투자자문사의 자문 서비스를 받아 랩운용부에서 운용한다. 투자 스타일에 따라 3가지 종류가 있다. 올 1월에 선보인 자문형랩은 시장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 6개월 만에 계약액이 2500억원을 넘어섰다.

서프라이스 ETF랩은 1000만원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역시 현금이나 주식으로 가입할 수 있다. 삼성자산운용의 ETF 모델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돋보이는 주식을 같이 편입해 운용하고 있는 상품이다. ETF를 통해 개별 종목 투자보다 위험을 줄이는 대신 주가지수뿐만 아니라 섹터,테마,원자재 관련 ETF를 적절히 편입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서프라이스 적립식 펀드랩은 적립식 펀드에 장기간 가입했을 때 해당 펀드의 수익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개의 펀드를 편입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본사 랩운용부가 위험조정수익률,펀드매니저의 역량 등 다양한 지표 분석을 통해 투자할 펀드를 선정하고 재조정한다. 별도의 랩수수료 부담없이 월적립금액 10만원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어 랩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상품이다. 또한 주가가 떨어지면 적립금액을 자동으로 늘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거치식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이런 랩상품은 일시적인 단기 차익만을 노리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개인의 재무 상황에 적합한 상품 구성이 이뤄져야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다.

경험 많고 노련한 자산관리자와 심도 있는 상담을 통해서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박민수 하나대투증권 랩상품본부장 junocome@hanadae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