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 정통 증권맨' 김봉수 키움증권 부회장(56)이 한국거래소 41개 주주 회원사들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얻으며 거래소 새 수장이 됐다.

한국거래소는 23일 오후 거래소 신관 21층 대회의실에서 신임 이사장을 선출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열고, 후보 3명을 대상으로 최종 후보를 뽑는 경선을 벌였다.

이날 주총에는 총 42개 주주사 중 제이피모간퓨처스(0.43%)를 제외한 41개 주주사(지분 99.57%)가 참석해 전자투표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했다. 거래소 이사회 의장과 임원추춴위원장, 시장감시위원장, 유가증권본부장, 코스닥본부장, 파생상품본부장 등도 함께 참석해 투표결과를 지켜봤다.

투표결과 김 부회장은 41개 주주사들로부터 의결권 있는 지분 60.51%를 득표, 나머지 후보인 이동걸 신한금융투자 부회장과 박종수 전 우리투자증권 사장을 압도하며 이번 경선에서 승리했다.

당초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다 득표자와 차순위 득표자 두 명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김 부회장은 충북 괴산에서 태어났다. 청주고와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나와 1976년 쌍용투자증권에 입사, 증권업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지금까지 33년째 증권업계서만 한 우물을 파고 있는 '정통파 증권맨'이다.

그는 쌍용투자증권 수원지점장, 채권부장, 기획실장을 거쳐 SK증권 자산운용담당 이사로 자리를 옮겼고, 이 곳에서 1999년까지 일했다. 1999년 키움닷컴증권 창립멤버(전무이사)로 참여한 뒤 2001년 키움증권 대표이사 사장을 맡아 회사를 온라인 1위 증권사로 키워냈다.

김 부회장은 거래소가 통합 이후 처음으로 관료 출신을 배제하고, 순수 민간인 이사장을 증권업계가 직접 뽑기로 결정하면서부터 유력 후보로 거론됐었다.

주총에서 최종 후보로 결정된 김 부회장은 앞으로 금융위원회 제청 및 대통령 임명을 거쳐 거래소 새 이사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