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증권은 16일 연말장세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만 대형주보다 중소형주 중심의 매매전략이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성훈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국내 증시의 강세는 우호적으로 바뀌고 있는 해외여건들 덕분"이라며 "연말장세에 대한 기대감이 쉽게 훼손될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두바이문제의 해결로 인한 안도, 주요국 경제지표의 호전에 따른 글로벌 경기회복 기대감, 두바이사태 이후 글로벌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바뀐 점 등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그는 "국내 시장 내부적으로 보면 경기소순환 사이클의 하락 가능성이 남아 있어 경기선행지수 등을 통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또 지수가 상승할 때마다 주식형펀드에서 환매가 잇따르고 있어 코스피가 전고점을 뛰어넘고 본격적인 상승세로 진입하기까지는 좀더 시간과 조건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대형 우량주의 경우 무리하게 추격매수에 동참하는 것보다는 업종이나 종목별 리밸런싱을 통해 수익률을 관리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대신 중소형주 중심의 매매가 기대수익률 측면에서는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박 애널리스트는 "최근 들어 코스피보다 코스닥 종목들이, 대형주보다 중·소형주들이 상대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시기적으로 연말연초를 앞두고 기업들의 설비투자 확대 시사 및 정책당국의 중·소형주에 대한 투자심리를 자극할만한 대책발표들이 잇따르고 있다"며 "중·소형주와 최근 들어 부각되고 있는 테마주들에 선별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