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영원무역이 최대주주의 계속된 지분 취득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분 추가 확보로 경영권을 보다 공고히 하면서 배당 소득에 대한 절세 효과도 노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영원무역홀딩스(이하 홀딩스)는 지난달에만 영원무역 주식 157만1780주를 장내에서 사들였다. 이에 따라 홀딩스의 영원무역 보유주식수는 1706만9432주(지분율 41.82%)로 확대됐다.

영원무역은 지난 7월 지주사인 홀딩스와 사업회사 영원무역으로 분할돼 증시에 각각 상장됐다. 분할 이후 홀딩스는 영원무역 지분 37.9%를 보유하고 있었다.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려면 지주사가 사업회사의 지분을 20% 이상만 확보하면 된다. 영원무역의 경우 지주사가 충분한 지분을 확보해 더 늘릴 필요가 없었다. 그럼에도 125억원(취득단가를 주당 8000원으로 가정)이나 투입해 지분을 더 늘려 관심을 끌고 있는 것.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주사가 자회사 지분을 40% 넘게 보유하면 해당 배당금의 90%에 세금이 붙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영원무역이 주당 200원의 배당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의 지분을 고려하면 홀딩스의 예상 배당액은 34억원 가량이다. 따라서 홀딩스는 이 배당액의 10%인 3400만원에 대해서만 법인세를 내면 될 것으로 보인다.

복진만 SK증권 연구원은 "안정적 경영권 확보 차원에서 지분 취득이 계속되고 있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단순히 세금 조금 줄이기 위해 백 억 원대 자금 투입이 결정되진 않았을 것이란 얘기다.

복 연구원은 "회사에 자사주가 많이 없고 특별관계자 또한 지분이 미미한 수준이어서 앞으로 안정적으로 회사를 끌어 가려면 홀딩스가 직접 장내에서 사는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보수적인 회사 분위기를 감안할 때 지분을 더 늘릴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유야 어찌 됐든 회사 가치가 계속 커지고 있어 자사주 취득은 홀딩스에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나 연구원은 "2004년 영원무역 전체 매출에서 비중이 6%에 불과했던 신발 매출이 2013년에는 17%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회사의 구조적인 변화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분할 이전에는 자회사 골드윈코리아의 재평가가 있었다면 앞으로는 해외자회사의 재평가가 기대되는 상황"이라며 장기적으로 기업의 긍정적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에 지분을 더 확대한 것으로 해석했다.

한경닷컴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