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WISCOM에 대해 알아보겠다.

WISCOM은 1978년 우신산업으로 시작해 1996년에 거래소 시장에 상장된 기업이다. 동사는 화학합성수지 물질 제조 및 가공판매업, 플라스틱 제품제조·가공판매업, 도·소매 및 부대사업을 목적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생산품으로는 PVC 컴파운드와 임가공품이 있으며 생산된 제품은 수요처에 판매되어 전력용, 통신용 케이블, 자동차 케이블, 내장재, 건축용자재, 호스, 생활용픔등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먼저 재무제표를 보자.



손익계산서를 참고해보면, 매출성장률은 전년대비 6%감소한 상태이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약 45%가량 증가해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당이순이익도 11.8% 증가한 상태이다.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므로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부채비율이 약 13%이며 상당히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자산은 1168억 원, 부채는 138억원이며 자본총계가 1029억원이다. 유동비율은 594%이며 유보율은 1270%로 전체적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기업임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매출액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주당순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PBR(주당순자산비율)은 0.62로 주당순자산가치가 현재의 주가보다 높아 자산가치주로도 좋은 종목임을 알 수 있다.

해당기업의 배당성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 4년 동안 액면가 대비 60%의 현금배당을 실시했다. 배당금액은 총 300원으로 중간 배당으로 100원 기말배당으로 200원을 실시했다. 올해도 중간배당으로 100원을 배당했다. 올해 말에 200원을 배당할 경우 연간 시가배당률은 현재가 기준으로 7%대의 배당이 예상된다.

당기순이익이 올해도 전년 수준을 무난히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200원의 배당이 충분할 것이 생각된다. 배당가치주로써도 훌륭한 투자종목이라 생각된다.



동사의 주주현황은 대주주 및 우호지분을 포함해 차지하는 지분이 약 50.4%이다. 그리고 신영자산운용에서 11.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대주주의 지분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가치투자로 정평이 나있는 신영자산운용이 상당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개인투자자들은 대주주의 지분을 담보로 투자를 해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동사의 투자포인트를 살펴보면, 첫 번째로 PVC컴파운드 제품은 50%이상이 전선업계에 납품 중에 있다는 점이다. 전선산업은 전선 및 통신망 구축에 필수적인 기간 산업이며 한국통신과 한국전력에 관납물랑이므로 내수비중이 크며 사업이 안정적이다.

특히나 올해 9월 2일 5차 미래 기획위원회 IT KOREA 5대 미래 전략자료에 의하면 와이브로, IP TV, 3D TV 등의 활성화, 2012년까지 초고속인터넷망 구축등을 위해 향후 2년간 189조원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런 국가 정책지원과 함께 전선산업의 성장이 예상되고 WISCOM 또한 매출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 째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해당기업은 과거 4년간 주당 30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다. 2006년,2007
년 당기순이익은 67억원이었고 2008년 93억원이었으며 올해는 3분기까지 총 당기순이익이 77억원임을 감안해 볼 때 올해 말 역시 90억 원을 무난히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간 배당 100원과 기말배당 200원으로 현재가 4085원에 매수한다해도 배당수익률은 7.2%대이며 액면가 500원 대비 60%이어서 연간 배당 수익률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배당투자를 하기에 좋은 종목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동사는 연구개발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으므로 이것 또한 하나의 투자 포인트라 생각한다.
동사는 97년 부속연구소를 설치해 목분컴파운드, 난연컴파운드 등을 개발, 수입원자재를 대체했으며 고부가가치상품 개발에 주력해 열가소성컴파운드등 화재와 친황경제품 등의 생산을 통한 수익 증대를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정보는 제무재표에도 나타나는데 매년 약 9억 원 정도를 투자개발비에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WISCOM을 살펴봤다. 자산가치도 높고 특히 배당을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연구개발을 통한 성장가능성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개인투자자는 동사에 투자를 할 경우 자산가치와 대주주의 물량을 담보로 해 분할매수한다면 좋을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밸류25 대표>

* 본 정보는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자료일 뿐이며,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된 정보에 의해 행해진 거래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