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증권의 '옥토퇴직연금'은 체계적인 수익률 관리와 장기적인 자산관리 컨설팅 서비스가 강점으로 꼽힌다. 우수한 리서치 능력을 바탕으로 기업뿐 아니라 개인 고객들에게도 맞춤형 자산관리 · 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의 수익률 관리 프로그램인 '웰스케어 서비스'는 개별 가입자 및 기업의 적립금에 대한 수익률을 기간 및 목표에 따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퇴직연금이 20~30년 동안 장기적으로 운용되는 자금이라는 점에서 투자기간 동안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평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이다. 개인 고객들이 충분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현장에서 투자자들을 접하는 영업점 직원도 대부분 자산관리 전문 직원으로 채웠다.

우리투자증권은 퇴직연금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매월 '퇴직연금스쿨'을 개최하는 등 퇴직연금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잘 짜여진 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퇴직연금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자산관리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퇴직연금스쿨은 인사 재무 등 매회 특화된 과정으로 진행되고 기업별로 관심분야에 대해 집중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서는 퇴직연금 관련 이슈들을 월별, 분기별로 정리해 매거진과 레터 형태로 배포하고 있다.

최근 퇴직연금 가입자들을 위한 영문 홈페이지도 개설했다. 퇴직연금과 관련한 제도설계 투자설계 자산관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드라마 형식으로 재미있게 구성해 퇴직연금 가입 기업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투자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국내 시장에 들어온 글로벌 기업에 한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별화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이 밖에도 우리투자증권은 퇴직연금에 가입한 기업들에 금융서비스와 문화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개설한 '옥토 복지카페'는 기업복지시스템 구축이 안된 법인이나 퇴직연금 가입 기업들도 무료로 문화레저 복지숍 등 다양한 복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복지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들에 전용시스템을 구축해주는 한편 시스템 유지보수 서비스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미래의 고객 기반을 확보해가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의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현재 1386억원에 그치고 있지만 올 2분기 8%였던 증가세가 3분기에는 16%로 높아지는 등 매분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득민 우리투자증권 퇴직연금컨설팅팀장은 "세계적인 연금계리 시스템(PrpoVal)과 국내 실정에 맞게 개발된 'GIA'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조합해 장기적인 제도설계의 신뢰성을 높이는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단기적인 컨설팅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 안목을 갖춘 전문가들의 특화된 서비스로 점유율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지연 기자 sere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