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상승에 따른 수익률 악화 우려감으로 채권형펀드에서 자금이 빠져 나가고 있다.

1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형펀드는 이달 들어 지난 15일까지 2412억원이 빠져나갔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지난 2월 1조1120억원이 순유출된 이후 8개월 만에 자금흐름이 바뀌는 셈이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채권형펀드에는 13조원이 넘는 자금이 들어왔다.

특히 금리에 민감한 기관투자가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모 채권형펀드의 자금 유출이 두드러진다. 사모형은 이달 들어 1691억원이 빠져나가 전체 순유출액의 70%를 차지했다. 공모형에선 721억원 순유출됐다.

김후정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호주의 금리 인상에 이어 출구전략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금리 상승의 우려감이 확산된 데 따른 것"이라며 "금리는 인상시기의 문제이지 상승기조 자체에는 큰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실제 지표금리인 국고채 5년물은 지난달 말 연 4.81%에서 지난 주말 4.96%로 0.15%포인트 상승했고,3년물 회사채(AA-)도 0.14%포인트 올랐다.

이처럼 금리가 들썩이면서 채권형펀드 수익률도 오락가락하고 있다. 펀드평가업계에 따르면 국내 채권형펀드는 9일까지 2주 연속 손실을 입었지만,지난주엔 금리 상승 추세가 주춤하며 0.29% 수익을 냈다.

김 연구원은 "그동안 순유입 금액 대비 유출 규모를 볼 때 본격적인 유출로 보긴 이르지만 추세를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조한조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도 "일부 기관들이 위험관리 차원에서 자금을 빼고 있지만 아직은 관망 분위기가 우세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