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투신운용은 아시아(일본∙호주제외)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아시아대표주 펀드’를 7일부터 삼성증권에서 판매한다.

이 펀드는 중국, 홍콩, 대만을 아우르는 중화권과 인도,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을 포함하는 인도·아세안 그리고 한국 등 3대 지역의 대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다.

국내 및 홍콩, 싱가폴 현지법인의 아시아대표 매니저로 구성된 투자전략위원회에서 글로벌경제를 전망하고 국가별 투자비중을 조절한다. 중화권은 홍콩법인, 인도 및 아세안은 싱가폴법인, 한국은 국내에서 맡게된다. 노무라자산운용의 아시아펀드 한국주식운용을 맡은 남동준본부장이 이번 아시아대표주 펀드의 한국지역을 운용한다.

허선무 리테일채널본부 상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아시아로 경제 패권이 이동 중이며 아시아 대표기업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 많다"며 "이 펀드는 이들 핵심종목을 발굴해 집중투자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중국의 페트로차이나 인도의 바티에어텔, 싱가폴텔레콤과 같은 아시아의 대표기업들은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글로벌 대표기업으로 도약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고 삼성투신은 평가했다.

펀드의 가입제한은 없으며 납입금액의 1%를 선취하는 A형은 연보수 1.80%, 선취수수료가 없는 C형은 연보수 2.68% 이다. C형의 경우 1년 이상 투자 시에 매년 판매보수가 10%씩 감소하며 온라인전용 Ce클래스 가입도 가능하다.

환매수수료는 A형의 경우 30일 미만 환매시 이익금의 10%, C형은 30일미만 환매시 이익금의 70%, 30일이상 90일 미만 30%이다. 이 상품은 기본적으로 환헷지를 실시하지 않는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