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센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현승 SK증권 대표이사(사진)가 리서치센터를 확대·개편하는 등 조직 보강을 통해 고객에게 한 걸음 더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6일 서울 여의도동 중식당에서 취임 1년4개월 만에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SK증권은 이동섭 전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를 비롯해 베스트 애널리스트 7명을 영입해 리서치센터 인력을 대폭 보강했다. 기존 애널리스트는 희망에 따라 계약직으로 전환하고, 성과에 따른 보상제도를 강화했다.

또한 기존 기업분석팀과 투자전략팀에 투자정보팀과 기업분석2팀을 신설해 4개팀으로 확대했다. 기업분석1,2팀은 법인영업 위주로 리서치센터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투자정보팀은 지점 등 자산관리부문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기관과 개인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리서치센터는 이번 확대·개편을 통해 '2년내 업계 5위'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업에 대한 새로운 해석도 덧붙였다. 금융은 돈을 융통한다는 의미에서 최근에는 지식을 융통하는 '지융'으로 진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제 금융은 투자자들에게 차별화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며 "리서치센터가 기반이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서 회사가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취임 당시 강조했던 '윤리, 성장, 인재'의 3가지 요소중에서 '윤리'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고 자평했다.

그는 "취임 후 컴플라이언스와 리스크 강화 등 윤리확립에 주력해 왔다"며 "이는 법이나 규정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체화하는 것"이라며 '뉴스페이퍼 테스트'를 소개했다.

SK증권의 '뉴스페이퍼 테스트'란 '나의 영업활동이 신문1면에 나와도 꺼릴 것이 없는가'를 자문해 컴플라이언스와 리스크의 수위를 직원 스스로 조절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리서치센터의 주력분야가 에너지·정보통신인 것과 관련 그룹의 '싱크탱크' 역할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고객들이 SK증권이 이 분야에서 기대하는 수준이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를 강화하게 됐다"고 이 대표는 답변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