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은 25일 일시적 수급 공백으로 코스피 지수가 급락했지만 주식시장의 고점 형성을 논하기 이른 단계라며 조정이 오더라도 기술적 조정 이상으로 확대해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전날 코스피는 점심시간을 전후해서 갑작스런 하락세를 보였다. 그 동안 이런 저런 악재성 이슈에도 불구하고 잘 나갔던 국내 증시가 갑자기 반전하는 모습을 보이자 다소 당황스러워 하는 모습이다.

이처럼 별다른 이유없이 주가가 급락하면서 고점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김성봉 삼성증권 연구위원은 하지만 "당장 불거진 악재나 이렇다 할 이벤트가 없는 상황이고 이제 막 경기회복이 가시화 되고 있는 시점인데 경기 고점을 논할 단계도 아니고 버블이 형성되거나 붕괴될 조짐을 보이는 것도 아니라는 점을 감안할 때 전날 하락을 두고 이번 상승 사이클의 고점을 논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조정이 오더라도 기술적 조정 이상으로 확대해석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김 위원은 "이렇다 할 악재나 이슈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코스피가 장중 급하게 조정을 받은 이유는 수급상의 이유가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FTSE 선진지수 편입을 앞두고 급하게 주식을 매입했던 외국인들이 편입 시점이 지난 이후 매수 규모를 줄이는 과정에서 순매수 규모도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외국인들이 선물시장에서 부분적으로 헷지성 매도에 나서면서 장중 프로그램 매도가 잠깐 급하게 나왔던 것이 영향을 준 것이다.

그는 "결국 단기적으로 수급이 꼬였다는 결론이 가능하다"며 "매수여력이 없는 기관은 계속해서 매도로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고 여기에 외국인 현물 매수세 약화, 선물 매도 등이 일시적으로 시장 수급을 악화시켰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덜한 종목의 비중을 늘려서 대응하거나 단기 매도 후 재매입하는 전략이 있을 수 있다"며 "최근 내수경기 회복 조짐을 바탕으로 내부적으로는 접근 가능한 종목군이 늘었기 때문에 주식 비중을 줄이는 것보다 보유 종목을 늘리는 전략을 권하고 싶다"고 조언했다.

그는 "분산을 통한 리스크 관리차원에서도 보유 종목을 늘리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며 "기존 주도주인 IT, 자동차와 더불어 유통, 금융, 건설, 항공 등 내수 업종을 포함시켜 대응할 것을 권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