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바이오팜은 23일 줄기세포 추출 기술을 보유한 토자이홀딩스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말초혈액 줄기세포 응용 치료'로 줄기세포 연구의 첫 발을 내딛는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HS바이오팜은 '줄기세포 추출 유도 및 활성화 약물 발굴과 효율적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 공동 임상, 제품 판매를 진행하고 토자이홀딩스는 혁신적 줄기세포 추출기술인 '자가혈(말초혈액) 줄기세포 추출 기술'을 제공한다.

이번 기술협약으로 개발될 바이오 디바이스( Platelet Rich Stemcell , 이하 PRS)는 현재 시범 마케팅 단계에 있으며 올 4분기에는 PRS의 기술완성과 동시에 제품 런칭할 계획으로 HS바이오팜에 의해 국내에 독점으로 전국 성형 전문의 등 병의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HS바이오팜 관계자는 "PRS 키트는 혈소판이 풍부한 줄기세포에 HS바이오팜의 태반 의약품을 혼합, 태반이 보유한 성장인자들이 줄기세포들을 자극해 세포의 분열과 증식 속도를 촉진시켜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는 기능을 한다"며 "이번 계약은 향후 HS바이오팜의 주력사업이 될 태반을 활용한 줄기세포 치료법의 첫 단계인 만큼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태반의 유효한 성분을 통해 신약개발 연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