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에서 일부 증권사나 선물회사의 거래 속도가 다른 회사들보다 더 빠르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여의도 거래소 사옥에 입주해 있는 NH투자증권과 리딩투자증권, KB선물, 부은선물 등 4개 증권ㆍ선물회사들의 선물 주문 체결 속도가 다른 업체들보다 0.004초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4개사의 체결 속도가 평균 0.012초였지만 다른 회사들의 경우 0.016초로 뒤졌기 때문이다.

거래 속도가 뒤진다고 주장하는 증권사들은 속도가 빠르게 측정되는 증권사나 선물회사들이 거래소 안에 사무실이나 전산시스템을 두고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 직접 접속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증권사들에 비해 체결 속도가 더 빨라진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한 선물회사 관계자는 "상황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선물 거래에서는 0.001초 차이도 중요한 경우가 있다"며 "특정 회사들만 빠른 체결 속도 하에서 영업을 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말했다.

한국거래소는 이 문제가 불거지자 NH투자증권 등 4개사에 대해 11일까지 매매시스템을 외부로 이전토록 하고 주문체결도 외부 통신사의 전산망을 통해 하도록 조치했다.

증권거래 전산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스콤은 "통신회선 뿐 아니라 각 회사에서 사용하는 장비나 소프트웨어 등에 따라 주문 체결 속도는 달라진다"면서 "코스콤 독자적으로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인 만큼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세진 기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