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은 LG그룹의 종합 전자부품 업체로 대우증권의 추천을 받은 종목이다. LG이노텍의 위상은 삼성그룹에서 삼성전기가 차지하는 그것과 비슷하다. 특히 LG이노텍은 지난 7월1일 마이크론과 합병을 마무리하면서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과 PCB(인쇄회로기판) 등은 물론이고 최근 IT(정보기술) 업계에서 강력한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LED(발광다이오드) 부문까지 포괄하는 종합 부품회사로 거듭났기 때문이다.

LG이노텍은 올 2분기 LG마이크론과의 통합 연결기준으로 9528억원의 매출을 올려 분기 매출 1조원 시대에 바짝 다가섰다. 영업이익은 79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89%나 늘었다. 회사 측은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은 원가혁신과 고객맞춤 마케팅 강화를 통해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모바일,PCB,반도체용 부품 등 각 사업별로 고른 성장을 보였다"며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이라고 말했다.

3분기 실적 전망도 밝다. HMC투자증권은 3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2분기에 비해 각각 48%와 129%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조조정과 관련한 일회성 비용이 2분기까지 마무리됐고 이연법인세도 없어 부담이 덜하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이 주목하는 LG이노텍의 투자포인트는 LG마이크론과의 합병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과 LED부문의 성장성이다. 합병으로 3분기부터 실적 개선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지적이다. 증권업계에선 합병의 시너지로 △규모의 경제 실현과 구매력 강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두 회사 간 중복사업이 없어 종합 전자부품 회사로서의 입지 강화 △고객기반 확대 △원재료 자체조달에 따른 원가절감 △자기자본 확대를 통한 재무건전성 향상 등을 꼽고 있다. 예를 들어 LG마이크론이 생산하던 터치윈도는 LG이노텍의 LCD(액정표시장치) 모듈에 그대로 장착할 수 있어 기존 사업 간 시너지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다만 LED 사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본궤도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규모 물량부담(오버행)이 있었지만,8월 중 대주주 일가가 141만주를 처분했고 우리사주 물량 65만주 가운데 절반 이상이 매각 완료된 것으로 증권가는 추정하고 있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