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화장품 브랜드 한스킨(대표이사 이현석)과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전문기업인 코스맥스(대표이사 이경수)가 해외 시장 성공 신화를 만들기 위해 손을 잡았다.

양사 관계자들은 최근 일본 도쿄에 위치한 로얄파트 시오도메 호텔에서 한스킨 이현석 대표이사와 코스맥스 이경수 대표이사가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써 함께 한다는 '전략적 파트너 업무제휴 조인식'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앞으로 한스킨은 일본 등 해외 시장에서 판매할 제품을 코스맥스와 협력해 개발 및 생산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한스킨은 해외 매출을 급격한 성장에 대비한 안정적인 생산 기지 확보가 가능해졌으며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인정 받은 코스맥스의 제품을 공급받게 됐다.

코스맥스는 그동안 전세계 25개국에 제품을 공급해온 노하우를 살려 한스킨의 해외 판매용 제품 개발 및 생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해외 진출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이번 업무 협약의 주요 골자이다.

또한 한스킨은 코스맥스 지분 5.2%를 확보했다. 이번 지분 참여는 양 사간의 파트너쉽을 강화하기 위해 이경수 사장의 특수 관계인이 보유하 고 있던 BW를 한스킨 측이 매수해 이뤄졌다.

한스킨은 국내 비비크림 시장을 처음으로 열어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으로, 일본 등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한스킨은 국내 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인 일본 내 6000여개의 매장에 입점해 있으며 일본 최대 홈쇼핑 채널 QVC방송 첫날부터 연이은 매진 사례, 진출 1년만에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